[AsiaNet] IFF 연례 세계 회의에서 중국의 관점이 세계적인 합의 얻어

입력 2018-11-27 14:13  

[AsiaNet] IFF 연례 세계 회의에서 중국의 관점이 세계적인 합의 얻어

AsiaNet 76469

(광저우, 중국 2018년 11월 26일 AsiaNet=연합뉴스) 제15회 국제금융포럼(International Finance Forum, IFF) 연례 세계 회의가 이달 24~25일에 중국 남부 도시 광저우에서 개최됐다. 중국이 세계 금융제도와 국제 협력에 기여하기 위한 플랫폼인 이 행사에는 전 세계 금융과 경제계에서 200명 이상의 리더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적인 경제와 금융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일조하고자 금융의 기초에 관한 열린 대화가 진행됐다.

새로운 세계화의 시대를 맞아 우리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세계는 무역 자유화에 대한 반발에 부딪히고 있으며, 무역 분쟁과 금융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보건대, 금융계는 더욱 강한 세계 경제로 향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으며, 비전을 가진 이들은 중국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은 개혁과 개방 정책으로 번성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금융 측면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국제적인 경제를 구축한 도시 중 하나인 광저우는 장기적인 개발 경험을 통해 세계에 영감을 주고 있다.

새로운 세계화의 시대를 맞아 금융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행사에서 파키스탄 전 총리 Shaukat Aziz는 "세계 금융 시장이 서로 연계됨에 따라, 금융 협력을 통해 더 큰 발전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FF가 회의에서 공개한 기조 보고서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제 금융 협력은 인류를 위한 공유하는 미래를 구축한 커뮤니티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해양 실크로드에 따른 금융 협력: 대만구를 국제적인 금융 허브로 공동 구축(Financial Cooperation Along the Maritime Silk Road: Jointly Building the Greater Bay Area into an International Financial Hub)' 및 기타 주제가 세부 내용에 초점을 맞췄고, 중국이 더욱 강력한 세계 경제를 위해 금융 협력을 도모하는 데 있어 세계와 협력하는 방식을 소개했다. 광저우의 난사(Nansha) 지구는 국제 혁신금융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일대일로 중심지로서 확실한 핵심 지역이다.

IFF 회장이자 전 중화인민은행장인 Zhou Xiaochuan은 "이 회의는 경제 세계화의 미래, 국제 무역 제도와 기제, 혁신과 증가하는 세계화 및 개혁과 개방을 중심으로 한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참가자들은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의견을 교환하고, 브레인스토밍을 한다"고 말했다. 중국이 제안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BRI)와 세계화가 널리 인정받고 있다. 중국의 지혜는 이 회의에서 국제적인 합의 기조 아래 활발하게 논의됐다.

이와 같은 중국 솔루션은 성공적인 실천의 결과물이다. IFF의 영구 개최지인 광저우는 BRI를 시행하고,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를 건설함으로써 더 많은 성장 기회를 확보했다. 스위스은행 선임부사장 James J Shea가 "중국은 지속해서 사업 환경을 개선하고, 금융 시장을 개방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듯이, 광저우가 속한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는 미래 전망이 밝다.

기본적으로 금융 연결성은 경제의 원동력이다. Zhou IFF 회장은 "금융이 세계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원인 만큼, 국제 금융 협력이 공유하는 발전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중국의 현대 금융이 발생한 광저우는 경제와 금융 측면에서 중국에서 가장 활기 넘치는 도시 중 하나다. 광저우는 경제와 금융이 상호 강화 작용을 하는 좋은 예를 제시한다.

제24차 국제금융센터지수(Global Financial Center Index, GFCI 24) 보고서에서 광저우는 19위를 기록했다. 이 기록은 광저우가 국제 교류 중심지로 부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유무역 시범지구(또는 항구)를 건설한 덕분이다. 그뿐만 아니라 광저우는 적극적으로 일대일로 주변 국가와의 협력을 도모하고,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을 추진했으며, 더욱 국제적인 도시가 되고자 금융 개혁과 개방을 추진했다. Park Sutton Advisors 설립자 Steven M. Levitt는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로 광저우가 국제적인 금융 중심지가 되기 위한 새로운 추진력을 얻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세계 곳곳에서 신흥 경제가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은 품질 발전과 변혁을 위한 해결책을 채택함으로써 진화하는 세계화에 대응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 금융은 특히 혁신적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 난사 당위원회 서기 Cai Chaolin은 "바깥세상에 광저우의 금융 개방을 보여주는 창인 난사는 홍콩 및 마카오와의 금융 협력을 심화하고, 실물 경제를 지원하는 능력을 높일 예정"이라며 "기업은 이곳에서 하루 만에 사업 등록 절차와 세금계산서를 완료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지원을 제공하는 환경은 세계 어떤 나라의 지원 환경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난사는 물론 심지어는 광저우의 금융 부문 성장마저 가속화 할 전망이다.

사실 이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세계 경제 둔화 속에서 새로운 경제 동력원을 찾아야 하는 중대한 사명이 있다. 회의에서는 '크리에이티드 바이 차이나와 메이드 인 차이나: 혁신적인 태도와 환경(Created by China and Made in China: Innovative Attitudes and Environment)' 및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자본(New Capital Leading New Era)' 같은 주제를 다룬 세션이 열띤 토론으로 이어졌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모델 개발 및 위험관리 책임자 Rajesh Singh에 따르면, 최근 수년간 광저우는 안전하고 능률적이며 효율적인 견고한 금융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실물 경제에 금융 혁신을 적용하고, 신기술을 금융과 접목했다고 한다. 그는 이와 같은 노력이 첨단 금융 기술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저우는 금융 혁신에 대한 의지를 증명하고자 최근 수년간 난사 신지구(15개 정책 승인)와 난사 자유무역지구 및 녹색 금융에서 금융 개혁을 심화했다. 그 결과, 광저우는 중국에서 시범 금융 개혁 프로그램 수가 가장 많은 도시가 됐다. 6,000개가 넘는 금융업체가 들어선 난사는 혁신을 위한 더 많은 자원을 확보했다. 미 달러를 이용한 중국 최초의 국경 간 임대 자산 거래인 녹색 채권 같은 시범 프로그램이 자유무역지구 탑 10 관행 명단에 올랐다. 자료에 따르면, 광저우 금융 부문의 부가가치는 지난 5년 사이 106% 성장했으며, 다른 중국 도시를 제쳤다고 한다. 이와 같은 놀라운 수치는 세계에 영감이 될 것이다.

개혁과 개방 40주년을 맞은 중국은 개방을 확대하고, 국제 협력을 높이는 데 전념하고 있다.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의 미래 공동 구축 - 난사와 홍콩&마카오 간의 금융 협력 전망(Jointly creating the future of the Greater Bay Area -- the prospect of financial cooperation between Nansha and Hong Kong & Macao)'이라는 주제로 열린 병행 세션에서 회의 참가자들은 난사가 광둥, 홍콩 및 마카오 사이에 금융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최상의 입지를 바탕으로 광둥성이 홍콩 및 마카오와 연계돼 세계에 진출하는 변경이 되고, 국제 자원을 유치하는 창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중국의 전형인 난사는 새로운 세계화 발전을 맞아 국제 협력을 통해 핀테크 발전 잠재력을 높이고자 인재, 자본 및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채널과 플랫폼을 구축했다. IFF에서 진행된 대화와 교류에서 볼 수 있듯이, 이는 집단지성을 모색하고,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인류의 공유된 미래를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티를 건설하는 세계적인 합의다.

자료 제공: 국제금융포럼(International Finance Forum)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