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성남=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국내 1호 트램' 유치를 위해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경기 수원시와 성남시가 14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에 '무가선 저상 트램 실증노선 선정 공모 사업' 제안서를 나란히 제출했다.
무가선 저상 트램 실증노선은 전력을 공급하는 전차선 없이 배터리로 운행되는 노면전차가 움직이는 구간을 뜻한다.
트램은 배터리로 움직여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국내 첫 도입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240억원(민간자본 22억원 포함)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하는 국책사업이다.
철도연이 공모 사업을 주관해 내년 1월 지자체 1곳을 선정한다.
복선 1㎞ 노선에 110억원을 지원하며 그 외 초과비용은 유치기관 부담이다.
경기도에서는 수원시와 성남시가 '국내 첫 트램' 유치경쟁에 뛰어들었다.
수원시는 2010년부터 '친환경 교통수단 사업계획'을 수립해 수원역에서 장안구청까지 6㎞ 노선에 트램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수원시는 전체 트램노선 가운데 장안문에서 kt위즈파크까지 1.5㎞ 구간을 실증노선으로 제안하는 내용과 조감도를 이날 철도연에 제출했다.
수원시는 제안서에 ▲ 2010년부터 쌓은 트램 업무 노하우 ▲ 사업노선 주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 ▲ 시민 의견 수렴 등 민관협치를 통한 시민 공감대 형성 ▲ 북수원복합환승센터 내 트램 차량기지·환승 정거장 설치로 고속도로·도시철도 직접 연계 등 수원시만의 풍부한 실증사업 수행능력과 시행 효과 등을 강조했다.
판교역부터 판교테크노밸리를 잇는 2.0㎞ 구간에 2021년 완공 목표로 트램을 도입하려는 성남시도 트램도입 이유와 계획 등을 담은 제안서를 제출했다.
성남시는 사업 제안서에 트램 차량 3편성(1편성당 5량) 이상, 관제실과 변전·충전 설비 등을 갖춘 차량기지 건설, 정거장 4개소·교차로 2개소 이상 구축 계획을 밝혔다.
또 오는 2022년 판교 1·2·3 테크노밸리에 입주하는 기업(3천806개)의 직장인 17만9천명이 출퇴근시 보다 더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트램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남시는 트램이 설치되면 판교 제1∼3 테크노밸리 일대 교통혼잡 해소와 관광·문화·산업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판교 트램은 지난 2015년 5월 성남시의 타당성 조사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 편익(B/C)이 1.24로 예측됐다. B/C가 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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