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프로젝트, 김해서도 부산서도 '외면'

입력 2018-12-17 17:50  

김해신공항 프로젝트, 김해서도 부산서도 '외면'
김해 "소음·안전"…부산 "소음·안전에 관문공항 역할 못 해"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김해공항을 확장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김해신공항 프로젝트가 김해에서도, 부산에서도 외면받고 있다.
김해는 소음 피해를, 부산은 소음 피해와 함께 확장만으로 관문 공항을 만들 수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부산시는 17일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를 보면 새 활주로 건설로 부산 북구와 사상구 등이 새롭게 항공기 소음권에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19일로 예정된 부산지역 주민설명회를 중지할 것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시에 따르면 기존 김해공항의 경우 활주로 서쪽을 중심으로 군 훈련기가 훈련 비행을 해왔으나 'V'자형 새 활주로가 건설되면 민간항공기와의 충돌 우려 때문에 군 훈련 비행 구역을 기존 활주로 동쪽으로 옮길 수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부산 화명동∼구포역∼신라대∼사상구청 등지의 상공이 항공소음 피해구역에 새로 포함된다는 것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김해신공항 건설은 이전 정부가 결정한 잘못된 정책"이라며 "이대로 밀어붙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김해공항 확장안이 대안이 될 수 없는 이유로 소음, 안전, 군 공항, 확장성 부족 등을 들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도 이날 부산상의에서 '김해신공항 건설 왜 불가능한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김해신공항 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문엔지니어링은 주제발표에서 국토교통부는 김해신공항의 2056년 예상교통량이 연간 18만9천200편이라고 하지만 최근 항공수요 증가세를 고려하면 2040년에 목표량을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편수도 60편으로 예상했지만 47편이 적정 값이며 이를 초과하면 제 4활주로 증설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김해신공항 주변 여건상 제 4활주로를 건설할 수 없는 등 확장성 부재도 김해신공항 계획의 문제점으로 들었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 공항 검증단장인 김정호 의원(김해을)도 토론회 자료를 통해 "국토부가 여객수요 예측과 공항 용량을 축소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 의원은 "국토부가 2050년 여객수요를 2천814만명으로 예측했지만, 검증단은 3천800만명 수준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항 용량 역시 2050년 18만8천300회라는 국토부 예측과 달리 25만5천회가 될 것이라는 게 검증단의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경남 김해시의회 이정화 부의장은 이날 김해신공항 소음대책을 요구하며 농성에 들어갔다.
그는 "국토교통부 계획대로 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식으로 신공항을 만들어 24시간 운영하면 김해시민과 부산 강서구민들은 소음에 노출돼 생활의 질이 떨어진다"며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소음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했다.
허성곤 김해시장도 지난 12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 용역을 마무리 중인 국토교통부를 향해 "(부·울·경 요구를 무시하고) 마이웨이로 가는 것 같아 원망스럽다"며 노골적으로 불만을 나타냈다.
pcs@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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