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만 전문가 설문조사…해주 바닷모래 수입, 가능성 높아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국내 항만 전문가들은 남북한 경제협력사업이 재개되면 인천항이 추진할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전략과제로 남포항 개발을 꼽았다.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이향숙 교수는 19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항만공사·인천시 공동 주최로 열린 남북경협 토론회에서 이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항만 분야 산·학·연 전문가 19명은 인천항에서 추진 가능한 남북경협 전략과제 가운데 남포항 개발·운영을 시급성과 중요성에서 1위 과제로 선정했다.
그 다음으로 시급한 과제로는 해주항 바닷모래 수입, 해주항 개발·운영, 인천항 배후부지를 활용한 남북공동물류센터 구축 등을 들었다.
해주항 바닷모래 수입은 사업 실현 가능성에서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재 북한은 8개 무역항 가운데 3개가 서해에, 5개가 동해에 있다.
서해에는 북한 최대 항만인 남포항(하역능력 1천70만t)과 해주항(240만t), 송림항(160만t)이 있고, 동해에는 청진항(800만t), 흥남항(450만t), 원산항(360만t), 나진항(300만t), 선봉항(300만t)이 있다.
특히 남포는 인천이 서울을 배후에 둔 것과 마찬가지로 평양과의 거리가 50㎞에 불과하다.
인천항은 2002년부터 2011년까지 북한 최대 항만인 남포항과 정기 화물선을 운항하는 등 남북한 서해 뱃길의 핵심 루트였다.
이 교수는 "남포항은 인천 내항과 유사하게 갑문을 통해 대동강으로 접근하는 형태의 항만인데 앞으로 항만 확장과 배후지역 개발, 갑문 외부 신항 개발 등을 검토할 수 있다"며 "이들 사업은 인천항만공사나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외부에 발주해 건설하는 방안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기술·경험 수준을 고려할 때 항만 장비 구매·운영에도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북한 인력에 대한 항만 관리와 장비 운영 교육을 우리 정부의 지원을 받아 인천에서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smj@yna.co.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