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추진위 회의…'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내년 1월 발표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기자 = "우리나라가 세계 최장 주행거리를 달리는 수소차를 먼저 개발한 만큼 이미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분야를 적극 지원해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해야 합니다."
"수소생산은 단기적 방식으로는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하고, 중장기적 방식으로 해외 수입이나 수전해(물을 전기로 분해해서 수소를 얻는 방식)의 타당성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7일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수소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개최한'수소경제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서 나온 제안들이다.
참석자들은 5분 충전에 600㎞를 주행하는 수소전기차 양산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한 만큼 우리의 기존 장점을 극대화하는 한편 수소저장과 운송 등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분야에는 인프라 구축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등 분야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는 수소 운송·저장 인프라와 튜브 트레일러, 파이프라인, 저장 탱크 등 기술적 도전과제와 경제성 확보방안도 얘기됐다.
정부는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의 하나인 수소산업 육성방안 등을 담은 로드맵을 내년 1월 발표하기에 앞서 이날 위원회에서 업계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위원회는 에너지 전환의 핵심 원동력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고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이 참여해 지난 9월 출범했다.
민간 전문가와 관계 부처가 협력해 작성 중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모빌리티(운송수단), 친환경 수소발전 등 분야별 이행 목표치와 추진과제가 담긴다.
로드맵은 아울러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기업 육성에 필요한 지원 방안과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마련, 수소 전문인력 양성 계획 등도 구체화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8일 산업부 업무보고에서 "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획기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해당 산업의 동향을 유심히 살펴봐서 초기에 우위를 점하는 국가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당부한 바 있다.
산업부는 수소산업 전주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과 성능평가를 전담하는 안전성 지원센터를 오는 2021년 대전에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21일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민관협력으로 출범한 수소경제표준포럼은 우리 수소경제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강화할 방침이다.
수소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제협력, 수소산업 전반을 규정하는 수소경제법 제정 등 제도적 뒷받침도 추진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수소경제는 시대적 화두"라며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과 혁신성장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ungji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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