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올 한 해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한 소비자 약 3명 중 1명은 편의점에서 쓴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모바일상품권의 절반은 10대가 사용했다.
KT엠하우스는 자사 모바일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의 연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등 3사)으로 전체 판매의 32%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스타벅스(10%), 배스킨라빈스(9%)가 편의점 뒤를 이었다.
편의점 모바일상품권 사용자를 연령별로 보면 10대 고객 비중이 48%로 가장 높았다. 편의점 상품권은 지점이 많아 실물 상품으로 교환하기 쉽고 상품의 단가가 높지 않아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KT엠하우스는 분석했다.
이들은 주로 모바일상품권으로 바나나우유, 초코우유 등 유제품과 초콜릿, 젤리류 등을 많이 구매했다.
20대 이상 고객은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 활용도(64%)가 높았지만 10대는 문화상품권을 온라인 포인트로 전환해 사용한 비율이 71%였다. 10대의 경우 평균구매 단가가 4천원대로 순위는 가장 낮았지만 구매 건수 순위는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T엠하우스가 지니뮤직[043610]이 운영하는 텐잼(10JAM) 10대 연구소를 통해 청소년 대상으로 '연말에 가장 선물 받고 싶은 모바일상품권'을 조사한 결과 1위는 BHC 치킨(27%)이었고, 2위 배스킨라빈스(18%), 3위 편의점 상품(13%)이었다.
KT 엠하우스 이정호 상무는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에 친숙한 10대 청소년들이 간편한 모바일 결제 수단으로 모바일상품권을 점점 더 활용하는 추세"라며 "10대 고객의 니즈 분석을 토대로 서비스와 판매 상품군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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