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트램시대] ②"1호 트램 잡아라" 전국 5개 도시 '유치전'

입력 2019-01-09 09:02  

[다가올 트램시대] ②"1호 트램 잡아라" 전국 5개 도시 '유치전'
수원·성남·부산·청주·전주…강점 부각하며 전방위 홍보 치열

(전국종합=연합뉴스) "우리 도시에서 트램이 달릴 겁니다."
'국내 1호 트램' 유치를 위해 도전장을 내민 5개 지방자치단체의 공통된 자신감이다.
경기도 수원시와 성남시, 부산시, 충북 청주시, 전북 전주시는 지난해 일제히 제안서를 내고 저마다 장점을 내세우며 선의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트램은 배터리로 움직여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한제국 때부터 일본 강점기까지 서울과 부산에서 운행됐다가 1968년 완전히 사라졌다.
철도기술연구원이 공모 사업을 주관해 이달 말께 지자체 1곳을 선정할 예정으로, 복선 1㎞ 노선에 110억원을 지원하며 그 외 초과비용은 유치기관 부담이다.



수도권에서는 수원시와 성남시의 경쟁이 뜨겁다.
수원시는 2010년부터 '친환경 교통수단 사업계획'을 수립해 수원역에서 장안구청까지 6㎞ 노선에 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수원시는 전체 트램노선 가운데 장안문에서 kt위즈파크까지 1.5㎞ 구간을 실증노선으로 제안하는 내용과 조감도를 철도기술연구원에 제출했다.
제안서에 ▲ 2010년부터 쌓은 트램 업무 노하우 ▲ 사업노선 주변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 ▲ 시민 의견 수렴 등 민관협치를 통한 시민 공감대 형성 ▲ 북수원복합환승센터 내 트램 차량기지·환승 정거장 설치로 고속도로·도시철도 직접 연계 등 수원시만의 풍부한 실증사업 수행능력과 시행 효과 등을 강조했다.
판교역부터 판교테크노밸리를 잇는 2.0㎞ 구간에 2021년 완공 목표로 트램을 도입하려는 성남시도 트램 도입 이유와 계획 등을 담은 제안서를 제출했다.
성남시는 제안서에서 트램 차량 3편성(1편성당 5량) 이상, 관제실과 변전·충전 설비 등을 갖춘 차량기지 건설, 정거장 4개소·교차로 2개소 이상 구축 계획을 밝혔다.
또 오는 2022년 판교 1·2·3 테크노밸리에 입주하는 기업(3천806개)의 직장인 18만명이 출퇴근 때 보다 더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트램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성남시는 트램이 설치되면 판교 제1∼3 테크노밸리 일대 교통혼잡 해소와 관광·문화·산업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판교 트램은 지난 2015년 5월 성남시의 타당성 조사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 편익(B/C)이 1.24로 예측됐다. B/C가 1.0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의미다.



부산시도 부산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용호동 이기대 어귀 삼거리 간 1.9㎞ 구간의 '오륙도 트램노선'을 제안했다.
부산 남구 중심가와 오륙도 주변을 연결하는 이 구간에는 정거장 5곳과 차량기지 1곳이 필요하다.
노선 주변에 1만 가구 규모의 주거지와 3개의 종합대학이 있는 것이 강점이다.
사업비는 470억원으로 국비 110억원과 시비 36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시는 예상했다.
특히 부산 남구 주민 중심의 '오륙도선 트램 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달 14일 발대식을 하고 3만명 서명운동과 함께 도심 곳곳에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적극적으로 뛰고 있다.
추진위는 부산시장, 남구청장, 시·구의회 의장, 지역구 국회의원 등을 면담하고 트램 유치를 요청하고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오륙도 트램을 도입하면 교통체증을 완화하고 천혜의 관광자원인 이기대와 오륙도를 찾는 관광객에게 편의와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며 "관광 수요와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 청주시는 다른 지자체보다 준비 일정이 촉박했던 것을 아쉬워하면서도 교통 혼잡구간이 아니라 도심 '차 없는 거리'를 사업 대상 구간으로 제시한 것이 오히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주시는 중앙로 '차 없는 거리'에서 성안길 용두사지철당간까지 1.12km 구간을 사업 대상지로 제시했다.
청주시는 무가선 저상 트램 실증노선 선정은 트램 확대 보급을 위한 실험사업 성격이 크다는 점에서 버스·택시업계가 반발할 수 있는 중심도로보다는 공사에 따른 교통체증 등의 우려 없이 사업에 착수할 수 있는 도심 '차 없는 도로'가 최적의 입지라는 입장이다.
전북 전주시도 도전장을 냈다. 한옥마을에 복선 1㎞ 이상의 트램을 설치해 교통보다는 관광용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재정자립도가 낮아 추가 부담 측면에서 수도권 도시들보다 불리하지만, 전통과 관광 등과 연계된 트램의 가치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철도기술연구원이 현장 조사 등을 거쳐 이달 말까지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인 가운데 트램이 어느 도시를 달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인유 김재홍 박재천 홍인철 기자)
icho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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