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의회 추태] 성추행·갑질·주먹질…분별없는 언행 어디까지
경북 예천군 의원들이 해외에서 가이드를 폭행하고 여자가 있는 술집에 데려다 달라고 요구하는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보이면서 지방의원들의 일탈이 더는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나온다. 하루가 멀다고 터지는 지방의원들의 몰상식한 작태를 보다 못한 주민들은 "지방의회가 왜 필요하냐, 당장 없애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HaR-dKUDA_Q
■ 日아사히 "김정은 위원장, 트럼프 답장 받고 중국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작년말 보낸 친서에 대해 답장을 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9일 서울발 기사로 보도했다. 아사히는 북미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작년 12월 말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 대한 답장을 이달 받았다며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내용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sbRjdKADA_J
■ 문대통령, 오전 10시 신년 기자회견…새해 국정구상 발표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 기자들을 대상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새해 국정 운영 방향을 발표한다. 문 대통령이 TV로 생중계되는 공식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2017년 8월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포함해 이번이 세 번째다. 회견은 100분간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1층에서 20분간 기자회견문을 먼저 발표한 뒤 10시 25분부터 영빈관에서 일문일답을 포함한 기자회견을 한다.
전문보기: http://yna.kr/FaRVdKxDA_.
■ 광화문서 '카풀반대 분신' 택시기사 병원서 숨져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 도로변에서 분신을 시도한 택시기사 임모(64) 씨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 카풀 서비스 반대를 주장하며 분신해 사망한 두 번째 사례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임 씨는 서울 영등포구 한강성심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이날 오전 5시 50분께 사망했다. 전날 오후 6시께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 앞 도로에서 임씨가 운전하는 택시에 화재가 발생했다. 이 불로 임 씨가 전신에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치료를 받다 끝내 숨졌다.
전문보기: http://yna.kr/GXRzdKwDA._
■ 빙상계 성폭력 피해선수, 또 나왔다…"가해자 형사고발 예정"
지도자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또 다른 현직 빙상 선수들이 나왔다.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선수들은 가해자를 공개하고 형사고발 하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XbRHdKFDA_o
■ [3ㆍ1운동.임정 百주년](7) 북녘땅 만세운동 '성지' 평양·맹산
1919년 3월 1일 서울과 더불어 평양·진남포·안주·선천·의주·원산에서 만세시위가 일어났다. 3·1운동 첫날 시위가 있었던 7곳 가운데 서울을 제외하고 6곳이 모두 북녘땅이다. 3월 초순 북측 지역에 집중됐던 만세시위는 같은 달 중순께부터 중남부 지역으로 확산하면서 전국화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kR5dKXDAZG
■ '청와대 특감반 의혹 제기' 김태우, 오늘 3차 참고인 조사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등 의혹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이 10일 오전 세 번째로 검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는다. 김 수사관의 변호인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30분 김 수사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김 수사관의 참고인 조사는 이달 3∼4일 이틀 연속으로 출석한 뒤 6일 만이다. 3차 조사 시기는 당초 7일로 예정됐으나 두 차례 연기된 끝에 이날로 결정됐다.
전문보기: http://yna.kr/naRudKNDA__
■ 경기 7개 버스업체 노사협상 타결…버스 운행 정상화
10일 총파업을 예고한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이 사측과의 밤샘 회의 끝에 임금협상을 타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날 일부 버스 노선에서 중단됐던 버스 운행이 모두 정상화됐다. 7개 버스회사 노조와 사측은 노동쟁의 조정만료일인 지난 9일 오후 4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경기지노위) 중재로 조정회의를 시작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WR2dK3DA.8
■ 경북 경주서 규모 2.5 지진…"일부 진동 감지, 피해 없을 것"
10일 오전 5시31분 경북 경주시에 규모 2.5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정확한 지진 발생 위치는 경주시 남남서쪽 5km 지역으로 북위 35.79, 동경 129.20이다. 발생 깊이는 17km로 추정된다.
전문보기: http://yna.kr/fWRJdKFDA.d
■ 美 "무역협상서 '대규모 미국산 구매' 中약속에 논의 집중"
미국은 중국 베이징에서 9일(현지시간) 종료된 미중 차관급 무역협상에 대해 "농산물과 에너지, 공산품 등 상당한 양의 미국산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중국 측의 약속에 논의를 집중했다"고 밝혔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9일 베이징에서 사흘간의 협상이 종료된 후 발표한 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WRCdKeDA.5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