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경기·서울·인천 간 협의로 상생방안 마련해야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와 인천시가 추진하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변경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경기·서울·인천 등 3개 광역 정부 간 협의 창구 마련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일부 언론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명칭 변경하려는 데 대해 서울시의회가 반대한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유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이 대한민국을 상징할지라도 경기·인천은 물론 수도권을 방문하는 전 국민이 이용하는 도로 명칭을 서울 중심적으로 고집하는 것은 지역중심적이고 구시대적인 사고"라고 지적했다.
서울외곽순환도로는 경기·서울·인천의 주요 도시를 원형으로 연결하는 길이 128㎞, 왕복 8차로 고속국도로 2007년 전 구간이 개통했다.
도는 노선의 90% 이상이 경기도와 인천시를 통과하는 도로에 '서울 외곽'이라는 명칭이 붙어 마치 경기와 인천이 서울의 변두리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달 21일 인천시와 공동으로 국토부에 명칭 개정을 건의한 바 있다.
현재 건설 중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같은 순환 축 도로임에도 명칭이 달라 이용자 혼란이 우려된다는 이유도 들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변경에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물론 통과 기초지자체 17곳 등 19곳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와 서울시 3개 구청은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검토 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당장의 명칭변경은 어려운 상황이다.
도로 명칭을 바꾸려면 국토부 예규에 따라 노선이 통과하는 지자체가 모두 동의해야 가능하다.
정윤경(군포1) 수석대변인을 비롯한 도의회 민주당 대변인단은 "서울외곽순환도로 총연장 128㎞ 중 81%인 104㎞가 경기도 구간이고 나머지가 인천 12㎞, 서울 12㎞ 구간"이라며 "경기도와 인천시가 더는 서울시의 외곽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제는 2천600만 수도권 국민이 함께 이용하는 현 도로의 수요실태를 고려해 수도권순환도로로 바꾸는 것이 합리적이고 타당하다"면서도 "서울과 갈등 구조를 유발하려는 것은 절대로 아닌 만큼 협의 창구를 마련해 상생 방안을 찾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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