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신규 운송용 항공기 29대중 19대는 LCC 도입…올해 40대 도입 전망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보유한 전체 항공기 규모가 대한항공(167대)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LCC들은 지난해 등록한 운송사업용 항공기 3대 중 2대를 들여오는 등 지속적인 투자로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2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국내 등록 항공기는 총 835대로 2017년 말보다 43대(5.4%) 증가했다.
국내 등록 항공기는 1961년 3월 항공법에 따라 최초로 9대가 등록을 시작한 뒤 계속 증가해 2008년 447대, 2011년 550대, 2014년 655대, 2017년 792대 등 최근에는 3년마다 약 100대씩 증가하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5년 안에 국내 등록 항공기 1천대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항공기 용도별로는 국내·국제 운송사업용이 398대(47.7%), 비사업용 232대(27.8%), 항공기사용사업 177대(21.2%), 소형항공운송사업 28대(3.3%) 순이다.
운송사업용 항공기는 국적 제1의 대형항공사(FSC) 대한항공이 167대로 가장 많고, 아시아나항공이 83대로 다음을 차지했다. FSC 전체로는 250대 규모다.
이어 'LCC 맏형'인 제주항공이 40대, 진에어 27대, 에어부산 25대, 이스타항공 22대, 티웨이항공 24대, 에어서울 7대, 에어인천 3대 순이다.
LCC 전체로는 총 140대를 보유해 대한항공의 84% 수준에 다가섰다.
지난해 새로 등록한 운송사업용 항공기 29대 중 LCC가 도입한 것은 19대로 66%에 해당한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이 9대로 가장 많은 항공기를 들여왔고, 티웨이항공 5대, 에어부산·이스타항공 각 2대, 에어인천 1대 순이었다.
제주항공이 작년 11월 미국 보잉사와 B737-MAX 40대(+옵션 10대) 구매계약을 맺는 등 LCC들이 공격적으로 항공기를 도입하고 있어 몇 년 안에 'LCC 군단'이 운용하는 항공기가 대한항공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국내 항공사들은 총 40대 규모의 신규 항공기 도입 계획을 세웠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기 증가 추세에 맞춰 도입 단계부터 안전관리가 철저히 이뤄지도록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있다"며 "정비인력 확보와 정비교육 강화, 안전 필수부품 구비 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등록 자체를 제한하는 등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 국내 운송사업용 항공기 등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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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유자 │ 비행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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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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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시아나항공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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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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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에어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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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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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스타항공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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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웨이항공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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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서울│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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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인천│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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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계 │ 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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