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원 "행복케이블카 추진 않는 것은 행정력·예산 낭비"

입력 2019-01-28 14:33  

울산시의원 "행복케이블카 추진 않는 것은 행정력·예산 낭비"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고호근 울산시의원이 현재 중단된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사업과 관련해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협의에서 나온 '부동의' 판정만으로 사업을 중단하고 추진하지 않는 것은 시민 기만이며, 행정력과 예산의 낭비"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28일 울산시 서면질의에서 "행복케이블카 사업은 18년간 이미 대규모 금액이 투입된 사업으로 공공성과 경제성 부분에서도 당위성이 충분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해 6월 울산시가 복합웰컴센터∼간월재 동축 1.85㎞ 노선 구간으로 설립 추진하는 기존 케이블카 사업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에서 케이블카 사업지 일대 멸종위기 동식물이 살고 있어 생태계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동의하지 않았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기존 케이블카 노선이 아닌 새 노선을 발굴해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고 의원은 "이 사업은 2000년부터 지역 주민 찬성으로 시작됐고, 임산부와 노약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공사업이자, 관광산업 발전으로 침체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됐다"며 "2017년 6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에서 경제성 또한 검증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해 환경영향평가에서 부동의를 받아 사업 예산이 전액 삭감되고 현재 사업이 불투명하다"며 "울산시는 또 이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대왕암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조선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동구 지역 경기 활성화도 좋지만, 이미 많은 예산과 인력, 시간이 투입돼 진행되고 있던 행복케이블카 사업을 무산시키고, 새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에 따라 "행복케이블카 사업처럼 기관장이 바뀔 때마다 사업을 번복한다면 대왕암 해상케이블카 사업 역시 대규모 예산만 투입되고 무산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며 "행복케이블카는 사회적 약자 배려차원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재추진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 의원은 "울산시는 노선을 변경해 행복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한다는 입장인데 실제 의지는 있는지, 향후 낙동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재추진 등을 협의할 의향이 있는지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you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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