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북항 운영사 통합 난항…지분율 산정방식 놓고 대립

입력 2019-02-19 15:31  

부산 북항 운영사 통합 난항…지분율 산정방식 놓고 대립
부산항터미널 "기존 통합기준 적용", 신감만부두 "기업가치 평가해야"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 북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추가 통합 작업이 난항하고 있다.
19일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2016년 11월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 운영사가 합쳐 부산항터미널(BPT)이 출범한 데 이어 신감만부두 운영사인 동부부산터미널(DPCT)과 추가 통합을 추진 중이다.
BPT 대주주는 장금상선(40%)과 CJ대한통운 지주회사인 CJKX홀딩스(38%)이고, 부산항만공사와 기타 주주가 각각 1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DPCT는 동원그룹이 100% 지분을 갖고 있다.
자성대부두 운영사인 허치슨코리아는 올해 6월 말로 끝나는 임대 기간 연장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아 일단 통합논의에서 제외한 상태이다.
지난해 10월 시작한 BPT와 DPCT 통합논의는 각사가 통합법인에서 차지할 지분율을 산정하는 방식을 둘러싼 입장차 때문에 전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BPT는 2016년 신선대와 감만부두 통합 당시 기준인 항만시설 규모, 물동량, 재무상태 3가지를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DPCT는 국제기준인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두 운영사가 지분율 산정방식을 두고 다투는 것은 통합법인이 2022년 6월에 문을 열 부산 신항 서쪽 2-5단계 부두의 운영권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북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사 통합 유인책으로 2-5단계 부두 운영권을 주겠다고 밝힌 상태이다.
최대 주주 자리를 노리는 두 운영사의 입장차가 워낙 커 해양수산부와 항만공사가 목표로 하는 올해 6월까지 통합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북항 운영사 통합이 늦어지거나 불발에 그치면 신항 2-5단계 부두 운영사 선정과 부두 개장 준비에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3개 선석 규모의 2-5단계 부두가 계획대로 문을 열려면 상부시설 설계와 하역 장비 발주 등을 늦어도 올해 안에 끝내야 한다.
운영사가 정해져야 설계와 장비의 세부적인 부분을 의논해서 설계에 반영할 수 있다.
항만공사는 3월 중순까지 2-5단계 부두의 임대료를 산정하고 나서 6월 말까지 운영사 선정을 마칠 방침이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북항 운영사 통합이 여의치 않더라도 2-5단계 개장 준비를 위해선 6월까진 운영사 선정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항만공사가 공개 모집을 포함해 다양한 운영사 선정 방법을 고려하고 있지만, 해수부 방침대로라면 BPT가 운영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BPT가 통합 운영사 자격을 갖췄느냐를 두고 논란이 벌어질 소지가 많다.
BPT는 북항 4개 운영사 가운데 2개만 참여한 '반쪽 통합법인'이기 때문이다.
운영사 자격을 놓고 최악의 경우 법적 다툼까지 벌어진다면 2-5단계 개장 준비도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BPT와 DPCT가 주장하는 기준대로 지분율을 산정해 중재하는 등 최대한 6월까지 통합논의가 성과를 내도록 유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lyh9502@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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