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대처 능력 떨어져…운전면허증 반납·조례제정 등 대책 추진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광주와 전남지역에서 인지·대처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고령 운전자(65세 이상)의 교통사고가 해마다 급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13일 광주시의회 황현택 의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3∼2017년) 광주에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013년 536건, 2014년 635건, 2015년 644건, 2016년 694건, 2017년 800건으로 집계됐다.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며 5년간 49.2% 급증했다.
전남도 2013년 1천309건, 2014년 1천389건, 2015년 1천546건, 2016년 1천583건, 2017년 1천774건으로 이 기간 35.5% 늘었다.
이 기간 전국적으로도 2013년 1만7천590건에서 2017년 2만6천713건으로 51.8% 증가했다.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증가는 노인 인구 증가와 함께 일반 운전자보다 인지 능력과 사고 대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고령 운전자의 돌발상황 반응 시간과 제동 거리는 일반 운전자와 비교하면 두 배 정도 느리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지난달 8일 광주에서 A씨(75)가 후진으로 주차하다가 갑자기 식당으로 돌진해 식당에 있던 2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10월 전남 장성 축제 현장에서는 B(84)씨가 몰던 1톤 화물차가 관광객 5명을 들이받기도 했다.
두 사고 모두 고령 운전자의 운전 미숙 때문으로 조사됐다.
광주시는 전통시장, 경로당 등 고령자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을 노인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안전표지판,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을 보강할 방침이다.
70세 이상 고령자가 운전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교통카드 등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시는 정부에 고령 운전자의 운전면허 적성검사와 운전적성 정밀검사 기간을 단축하는 내용의 제도 개선도 건의했다.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조례제정도 추진된다.
황현택 의원은 "고령 운전자의 운전을 줄이는 정책에서 나아가 교통사고 자체를 줄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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