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13일 의결권정보광장(vip.cgs.or.kr)을 통해 국내외 주요 공적연기금의 의결권행사 관련 사전공시 내용을 취합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기업지배구조원은 2016년 2월부터 이 사이트에 주주총회 및 의결권행사와 관련해 집계한 정보·자료를 공개해왔으나 외국 연기금의 의결권행사 관련 정보를 사전에 공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국민연금이 올해부터 일정 지분 이상을 보유한 기업의 주총 안건에 대해 사전에 찬반 의결권행사 계획을 공시함에 따라 의결권정보광장 사이트에서 해당 정보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외국 공적연기금으로는 2017년 기준 운용자금 규모가 전 세계 20위 안에 드는 기관 가운데 국내 기업에 투자하고 의결권행사 정보를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CalPERS(캘리포니아공무원연금), CalsTRS(캘리포니아교직원연금), SBA of Florida(플로리다연금), CPPIB(캐나다연금) 등이 정보 공개 대상에 포함됐다.
기업지배구조원 관계자는 "해당 기관들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국내 기업들에 대한 의결권행사 정보를 취합했다"며 "오늘까지 17개 기업의 주총 의결권행사 정보를 집계한 상태이며 앞으로 매일 국내 기업들의 주총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결권을 충실히 행사하고자 하는 국내 기관과 개인투자자 등이 국내외 공적연기금의 의결권행사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