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의 발자취를 따라 걷는 인천독립운동길' 영상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김구의 발자취를 따라 걷는 인천 독립운동길' 영상이 14일 유튜브(https://youtu.be/5Q113Sxkh5M)에 올랐다.
나영석 PD가 4분 분량의 이 영상에서 재능 기부로 내레이션을 했다. 영어 자막과 내레이션 버전(https://youtu.be/PZPXAEF13mY)도 함께 공개됐다. 인천관광공사가 제작을 후원했다.
영상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년을 기념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펼치는 '도시별 독립운동 역사 및 유적지 소개 영상 캠페인'의 하나로 제작됐고, 경남 창원에 이어 두 번째 도시인 인천 독립운동에 대해 소개한다.
국모 시해의 원수를 처단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은 김창수가 인천 감리서 담장을 넘는 장면으로 시작한 영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개항도시로, 독립운동과 근대 역사의 산실"인 인천에서 백범 김구의 발자취를 따라 훑는다.
인천감리서 터, 홍예문이 있는 언덕, 용동 큰 우물, 우현 고유섭 선생의 생가, 답동성당, 해광사, 창영초교, 만국공원(자유공원) 등이다.
광복 후 가장 먼저 인천을 찾은 김구와 인천 시민에게 감사를 표하는 김구의 모습도 담고 있다.
나영석 PD는 "이런 의미 있는 영상의 내레이션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 많은 분이 영상도 시청하고, 역사적인 현장도 자주 방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ghw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