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미세먼지 악화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지난달 이에 관한 소비자 상담도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3월 상담 내용 가운데 공기청정기와 에어컨 관련 상담이 많이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달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가 5만9천941건으로 전월보다 20.6% 증가한 가운데 공기청정기 관련 상담은 전년 같은 달보다 92.9%, 전월보다는 191.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컨 관련 상담도 작년 3월과 비교해 51.7%, 전월보다는 111.5% 늘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수요 증가에 따른 배송지연, 계약 취소, 과장 광고로 인한 품질 불만 상담 등이 주를 이뤘다.
에어컨은 계약 당시 사전 고지되지 않은 설치비, 출장비 등 추가비용 청구 문제와 전선·배관 파손과 같은 불만이 많이 접수됐다.
지난달에는 또 라돈이 검출됐던 대진 침대 집단분쟁조정과 관련한 절차문의로 전년 동월보다 침대 관련 문의도 79.2% 늘었다.
연령대별로는 30대 소비자의 상담이 30.8%로 가장 많았고 40대 27.2%, 50대 18.6%의 순이었다. 상담 사유에서는 품질·AS 관련이 26.6%, 계약해제·위약금 20.9%, 계약불이행 15.3%의 분포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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