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4당 공수처법안 발의…수사권 조정안은 한국당에 막혀 불발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은 25일 오후 6시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공수처 설치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여야 4당 원내지도부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단 등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릴 공수처 설치법안에 합의했다. 이어 사개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 8명과 바른미래당 임재훈·채이배 의원이 공동 발의하는 형태로 공수처 설치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PzR7eKmDAnk
■ 바른미래, 사개특위 위원 또 사보임…권은희→임재훈로 교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소속 바른미래당 의원이 25일 권은희 의원에서 임재훈 의원으로 또다시 교체됐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사과에 사보임 신청서를 제출했고, 병원에 입원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를 구두로 결재했다. 이에 따라 국회 사무처는 '국회법 제48조에 따라 사개특위 위원을 권 의원에서 임 의원으로 사보임했다'는 내용의 문서를 사개특위 위원장에게 발송했다. 이 문서에는 국회의장의 직인이 찍혀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9zRBeKqDAn4
■ 金 "북러친선 강화 입장"·푸틴 "핵 평화적 해결이 유일대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5일 정상회담 후 연회에서 북러관계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각각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 후 공식 연회 연설에서 "나는 오늘 푸틴 대통령 각하와 조로(북러) 친선 관계 발전과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안전 보장을 위한 문제들 그리고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국제적 문제에 대하여 허심탄회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BzRTeKpDAn7
■ 박근혜 형집행정지 불허…"디스크 통증 사유 안돼"
서울중앙지검이 25일 국정농단 사건으로 구속기소돼 상고심 재판을 받는 박근혜(67)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신청을 최종 불허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디스크 통증 등이 현행법상 형집행정지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오후 3시 형집행정지 심의위원회를 열고 박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사유가 있는지를 살폈다.
전문보기: http://yna.kr/zxRueKoDAnv
■ 檢, 이재명에 직권남용 징역1년6월ㆍ선거법 벌금 600만원 구형
검찰이 25일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징역 1년6월을 구형했다. 또 '친형 강제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개발업적 과장' 등 사건에 대해서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를 적용해 벌금 600만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전문보기: http://yna.kr/vyR2eKxDAn6
■ '석방' 김경수, 드루킹 일당 증인 신청…'유죄 뒤집기' 나서
드루킹 일당과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가 보석으로 풀려난 김경수 경남지사 측이 드루킹 일당을 증인으로 신청하며 본격적인 '유죄 뒤집기'에 나섰다. 김 지사 측은 25일 서울고법 형사2부(차문호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속행 공판에서 드루킹 김동원 씨와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개발자인 '둘리' 우모씨, 당시 김 지사를 수행해 파주 사무실을 갔던 비서 등 8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전문보기: http://yna.kr/4yRueKIDAny
■ 코스피 '성장률 쇼크'에 하락…약 3주만에 2,200선 내줘
코스피가 25일 '성장률 쇼크'에 하락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0.53포인트(0.48%) 내린 2,190.50에 거래를 마쳤다. 이로써 종가 기준으로 이달 2일(2,177.18) 이후 약 3주 만에 2,200선 아래로 내려갔다.
전문보기: http://yna.kr/zwR-eKnDAnB
■ 청와대 새 대변인에 고민정…文정부 첫 여성 靑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고가건물 매입 논란'에 휩싸여 사퇴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후임에 고민정(40) 부대변인을 임명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9일 발표했다. 고 신임 대변인은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김의겸 전 대변인에 이어 문재인 정부 청와대 3번째이자 현 청와대 첫 여성 대변인으로 기록되게 됐다.
전문보기: http://yna.kr/_tRceKEDAnW
■ 서울 내일 아침까지 봄비…강원·경북 해안은 밤까지 계속
전국을 적시는 봄비가 금요일인 26일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25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전국이 흐리고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과 전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 경상도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이날 밤까지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올 전망이다. 기온이 낮은 강원도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EyRzeKcDAnp
■ 경찰, 위층 할머니 흉기살해 조현병 10대 구속영장
위층에 사는 할머니를 흉기로 찔러 숨지게 한 10대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남 마산중부경찰서는 살인 혐의로 A(18) 군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A군은 지난 24일 오전 9시 10분께 자신이 살던 창원시 마산합포구 한 아파트 6층 복도에서 위층에 사는 할머니(75)를 흉기로 수차례 찔러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다.
전문보기: http://yna.kr/WzRxeKGDAn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