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해상자위대 임무 늘었지만 저출산에 대원 확보 어려워"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해상자위대가 남극 관측선 운용 임무에서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산케이신문이 29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인력 부족에 따른 대응 조치로, 승조원을 다른 함선에 분산시켜 적극적으로 해양진출을 시도하는 중국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남극 관측선 '시라세'는 연구자 등 관측 대원을 태우고 약 5개월에 걸쳐 매년 일본과 남극을 오간다.
1965년부터 운항이 시작됐는데, 전체 승조원은 호위함 1척에 필요한 약 180명 규모다.
산케이는 "철수 검토 배경에는 해상자위대의 심각한 일손 부족 현상이 있다"며 "일본 주변과 남중국해 등에서 임무가 계속 늘어나는 반면 작년 3월 현재 대원 수는 정원의 93.2%"라고 전했다.
해상자위대가 남극관측선 운용을 중단하려면 자위대법 개정이 필요하다. 향후 방위전략인 차기 '방위대강'을 마련하는 데 이 사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해상자위대가 손을 떼면 일본의 국립극지연구소나 해양연구개발기구 등이 남극 관측선을 운용하는 방안이 검토될 전망이다.
인력 부족은 육상, 해상, 항공자위대에서 공통적인 현상이지만 2017년도 자위관 후보생 채용 상황을 보면 해상자위대가 채용 계획 대비 65%에 그쳐 가장 심각하다.
아사히신문은 해상자위대가 북한과 중국 함선의 움직임을 경계하는 등의 임무가 늘고 있지만, 저출산으로 대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이날 전했다.
일본은 자국을 둘러싼 안보 환경이 어려워졌다며 북·중 경계감시 강화를 방위예산 증가의 명분으로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
해상자위대는 대원 부족 현상에 효율적으로 대처한다며 1척당 운용 인력(약 30명)이 호위함보다 훨씬 적은 초계함 12척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즈모'형 호위함인 경우 약 470명이 필요하다
해상자위대는 순차적으로 도입할 신형 호위함 22척에는 소화장치의 자동화, 관제장치의 집중화 등을 통해 이전보다 적은 수의 인력으로 업무를 실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5년간 함재형 무인기 3대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js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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