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기차 보급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에 전기차가 확산함에 따라 앞으로 내연기관 자동차 수리를 담당하는 전문정비업체에 대한 총량제가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7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주특별자치도 전기차 보급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조항웅 제주교통연구소 박사는 이같은 의견을 냈다.
2013년 국내 최초로 제주에서 전기차 민간 보급이 시작된 이후 '전기차 선도지역' 제주의 전기차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1만5천160대로, 도내 운행 중인 전체 차량 38만3천433대의 3.95% 수준이다.
국내 전기차 등록 비율이 전체 자동차의 0.23% 수준임을 고려하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도는 '탄소 없는 섬 2030 제주 실현'이란 비전 속에 오는 2022년까지 도내 자동차의 40%를 전기차로 전환하고, 2030년까지 100% 전환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조 박사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이 제주도의 계획대로 이뤄진다고 가정할 때 2030년에는 전기차가 도내 37만7천217대로 늘어나고, 내연기관 차량은 5만2천621대로 줄어들지만 현재의 추세 등을 감안하면 2030년에는 전기차가 도내 26만1천531대로 늘어나고, 내연기관 차량은 16만8천308대로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조 박사는 전기차 보급으로 계속해서 내연기관 차량이 줄어들면 2030년에는 자동차 정비업체 239개소(53.95%)가 줄어들어 204개소만 남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내 내연기관 자동차 전문정비업체는 2014년 585개 업체에서 2018년 현재 142개 업체가 폐업해 443개 업체가 운영중이다.
조 박사는 "도내 전문정비업은 전기차 보급 확대와 정비업 공급 과잉 현상으로 인해 사업체의 경영악화와 서비스 질의 저하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정비 서비스가 저해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용 수요에 부합하는 자동차정비업체의 적정공급 규모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적정공급 규모 제한 방식으로 2023년 340개소, 2028년 250개소, 2030년 200개소 수준으로 점차 줄여 나가는 3단계 전문정비업 총량제를 제안했다.
이어 폐배터리 사업과 충전기 사업 등 전기차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관련 규제완화 정책을 펴야한다고 덧붙였다.
bj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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