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 수 관계없이 144개 모든 노선 2천511대 운행중단 예고
비상수송대책 마련에도 수송분담률 64%로…교통대란 불가피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손형주 기자 =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둘러싸고 사용자 측과 갈등을 빚어온 부산지역 버스노조가 결국 파업을 결정했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총연맹(자동차노련) 부산 버스노동조합은 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33개 사업장별로 파업 찬반투표를 한 결과 97%(재적 조합원 5천387명 중 5천206명)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했다.
투표율은 91%를 기록했다.
부산지역 마을버스 직할 지부도 파업 찬반투표 결과 찬성률 94%로 파업이 가결됐다.
이번 가결로 노조는 노동위원회 조정이 끝나는 15일 오전 4시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자동차 노동조합총연맹은 부산을 포함해 지역별 찬반투표 결과가 모두 나오는 10일 긴급대표자 회의를 열어 파업 여부와 날짜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민의 발인 시내버스가 운행을 중단하면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부산에는 운전기사 5천566명이 144개 시내버스 노선에서 버스 2천511대를 운행한다.
실제 파업이 현실화하면 이들 버스 모두가 멈춰선다.
부산 전체 버스업체 33곳 중 300인 이상 고용 업체는 3곳뿐이지만, 단일 사업장으로 간주해 이번 파업 찬반투표 결과는 33개 회사 모두에 해당한다고 부산시는 설명했다.
부산시는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마을버스와 도시철도를 출퇴근 시간에 집중적으로 배차하기로 했다.
운행시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택시부제와 승용차 요일제를 해제하고 공공기관 출퇴근 시간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부산 시내버스는 하루 128만명 정도를 운송하는데, 파업이 시작되면 비상수송대책에도 불구하고 버스 운송분담률은 64%까지 떨어져 버스 대란이 우려된다.
부산 버스 노사협상은 지난달 29일 노조 측이 쟁의조정을 신청한 뒤에도 여전히 의견접근을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8일 부산지방노동위원회 1차 조정회의를 시작으로 10일과 14일 잇달아 조정회의를 열 예정이지만, 입장차가 커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자동차노련이 전국 단위로 공동 투쟁을 벌이고 있어 부산지역에서만 극적인 타결을 이뤄내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부산지역 쟁점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근무형태와 감소하는 임금보전 문제다.
노조는 완전한 주 5일 근무제를 도입해 월 22일만 일 하겠다는 입장이다.
평일 하루 9시간씩 근무해 주 45시간 근무하겠다는 것이 노조 주장이다.
노조는 그러나 근무 일수 감소에 따른 임금 감소분은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사용자 측은 시프트제(교대근무)를 도입해 월 24일 근무하자고 맞서고 있다.
1주 차는 6일(51시간), 2주 차는 5일(45시간) 일하는 것으로 하고, 임금 보전문제는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부산시는 노조가 요구하는 근무형태가 확정되면 운전기사 628명을 신규 채용해야 해 396억원의 비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사용자 측 주장대로 근무형태가 정해지면 운전기사 114명을 새로 뽑아야 해서 인건비 부담이 70억원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버스 파업이 현실화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사협상을 적극적으로 중재하는 한편 파업에 대비한 비상수송대책도 꼼꼼하게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handbrother@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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