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자동차 생산 대국인 일본의 대형 자동차 메이커 7곳 가운데 매출 기준 7위인 미쓰비시를 제외한 6곳이 작년 사업연도에 부진한 실적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요미우리신문 집계에 따르면 작년도(2018년 4월~2019년 3월) 연결결산 실적에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모두 증가한 곳은 미쓰비시 한 곳뿐이다.
도요타는 작년도 영업이익에선 전년도 대비 2.8% 증가한 2조4천675억원을 기록해 선방했다.
그러나 순이익은 지분을 보유한 다른 자동차업체와 부품업체의 주가 하락 영향으로 24.5% 급감한 1조8천828억엔에 그쳤다.
르노·닛산 연합체의 일원인 미쓰비시자동차는 작년도 영업이익으로 13.9% 늘어난 1천118억엔을 올려 일본 자동차 메이커 7곳 중에서 가장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반면에 작년 11월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개인 비리가 불거지면서 경영권 다툼이 벌어지는 등 분란에 휩싸인 닛산의 영업이익은 44.6% 급감한 3천182억엔에 그쳤다.
닛산의 영업이익 감소율은 리콜과 부품 불량에 따른 생산정지 사태를 겪으면서 48.5%나 떨어진 스바루 다음으로 큰 폭이었다.
작년도 영업이익으로 1천955억엔을 거둔 스바루는 3년 연속으로 이익이 줄었다.
검사 부정에 따른 리콜 비용으로 813억엔을 계상한 스즈키의 작년도 영업이익도 13.3% 감소해 3천243억엔에 머물렀다.
탄탄한 실적을 유지하던 스즈키의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4년 만이다.
요미우리는 엔화 강세로 일본 자동차 메이커 7곳의 합계 영업이익이 작년도에 약 4천억엔 감소한 효과가 있었다며 대표적인 수출 업종인 자동차업계의 실적이 부진하게 된 한 원인으로 환율을 꼽았다.
한편 최종이익(순이익)은 미쓰비시를 제외한 나머지 6개사가 모두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했다.
◇ 일본 대형 자동차 메이커 7사 작년도(2018.4~2019.3) 결산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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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출 │영업이익│최종이익(순이익)│
├─────────┼─────────┼────────┼────────┤
│도요타│30조2천256억엔(2.9│2조4천675억엔(2.│1조8천828억엔(24│
│ │%↑) │8%↑) │.5%↓) │
├─────────┼─────────┼────────┼────────┤
│혼다 │15조8천886억엔(3.4│7천263억엔(12.9%│6천103억엔(42.4%│
│ │%↑) │↓) │↓) │
├─────────┼─────────┼────────┼────────┤
│닛산 │11조5천742억엔(3.2│3천182억엔(44.6%│3천191억엔(57.3%│
│ │%↓) │↓) │↓) │
├─────────┼─────────┼────────┼────────┤
│스즈키│3조8천714억엔(3.0%│3천243억엔(13.3%│1천787억엔(17.1%│
│ │↑) │↓) │↓) │
├─────────┼─────────┼────────┼────────┤
│마쓰다│3조5천646억엔(2.6%│830억엔(43.3%↓)│634억엔(43.4%↓)│
│ │↑) │││
├─────────┼─────────┼────────┼────────┤
│스바루│3조1천605억엔(-2.2│1천955억엔(48.5%│1천478억엔(32.9%│
│ │%↓) │↓) │↓) │
├─────────┼─────────┼────────┼────────┤
│미쓰비시 │2조5천145억엔(14.7│1천118억엔(13.9%│1천328억엔(23.5%│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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