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도 파주시는 28일 성명서를 내 "최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 간 2공구 턴키 심사를 통해 자유로 IC(나들목) 계획이 없는 현대건설이 선정됐다"며 "국가사업은 주인인 국민 의견이 반영돼야 하므로 자유로 IC를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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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는 자유로 IC가 설치되지 않으면 파주시를 포함한 경기서북부 균형발전에 제 역할을 할 수 없어 쓸모없는 도로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46만 파주시민은 한국도로공사가 2공구 턴키 발주 시 자유로 IC 설치 방안을 기술 제안하도록 하겠다고 약속, 한강 통과 방식이 교량에서 하저터널로 변경되는 것까지 감내했으나 자유로 IC 계획이 없는 결과를 마주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3년 기본설계 시 하저터널과 연결되는 자유로 IC를 파주시와 협의한 바 있고, 이번 턴키 입찰 과정에서 자유로 IC를 제안한 업체도 있어 기술적으로 자유로 IC를 설치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게 파주시의 입장이다.
파주시는 "도공이 자유로 IC를 반영하지 않으면 전국에서 통행량이 제일 많은 자유로 이용 차량이 약 11㎞를 우회하게 돼 파주 출판단지 입주 업체 등은 막대한 물류비용을, 5만 문산 시민은 불필요한 통행료를 부담하게 된다"며 "또 운정신도시 주민은 교통환경이 더 열악하게 돼 3기 신도시 발표에 이은 날벼락에 행정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종환 시장은 "국가사업은 주인인 국민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면서 "자유로 IC는 단순한 교통시설이 아니라 파주시를 포함한 경기서북부지역의 희망으로 실시설계 과정에서 자유로 IC를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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