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역 파열사고 계기 20년 넘은 열수송관 1천107㎞ 현장점검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기자 = 정부는 작년 말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를 계기로 20년 이상된 전국 노후 열수송관 1천107㎞ 구간에 대한 긴급점검에 나서 지하에서 물이 새거나 부식된 지점 40곳의 보수나 교체를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열수송관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2월부터 20년 이상 장기사용 열수송관을 보유하고 있는 7개 지역난방 사업자와 함께 전지역을 대상으로 정밀진단을 실시했다.
열화상 카메라 등을 이용한 긴급점검에서는 수송관 주변과 지열의 차이가 3도 이상으로 측정돼 이상징후를 보인 194곳을 굴착해 실제 누수·부식 등이 진행된 40곳을 보수·교체했다. 이 작업이 이뤄진 수송관의 길이는 대부분 1∼2m였다.
나머지 154곳은 대부분 열수송관을 둘러싼 우레탄 등 보온재 손상 때문에 지열차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져 실제 열수송관 보수나 교체까지 이어지진 않았다.
이와 별도로 백석역 파열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용접 불량'과 관련, 사고 수송관과 같은 구식 공법으로 이뤄진 용접부 덮개지점을 전부 보강하거나 교체하기로 해 622곳은 작업을 마무리했다.
나머지 76곳은 다리 밑이나 사거리 한가운데 등 난공사 구간으로 연말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향후 대책과 관련, 우선 법 개정으로 열수송관의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지역난방 열공급사업을 수행하는 37개 사업자의 안전관리규정을 통일해 안전책임을 부여할 계획이다.
열수송관에 대한 사업자의 자체검사 외에 에너지공단의 현장확인 검사 등 이중점검체계를 실시하고, 열수송관의 검사·관리·보수 이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계획이다.
백석역 사고 당시 한국지역난방공사[071320]의 늑장 대응과 오판으로 인명피해를 키웠던 점을 감안해 앞으로 사고에 발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표준매뉴얼을 제정하고 안전관리 인력 교육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이밖에 하절기 집중보수(6∼8월), 동절기 대비 특별점검(9∼10월) 등을 거쳐 열수송관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적으로 310만 세대가 37개 사업자의 지역난방으로 열을 공급받고 있다.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는 27년 전 이뤄진 부실공사와 지역난방공사의 부실한 안전관리가 맞물린 인재로 경찰 수사에서 밝혀졌다. 당시 도심 한복판에서 뜨거운 물기둥이 솟아올라 1명이 숨지고 50여명이 화상 등의 피해를 봤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