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연수 규칙 강화…도민 눈높이 맞춘 연수 추진하겠다"
"의회 독립청사, 도민 공간·주차장 확대해 내년 12월 착공"
(청주=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은 24일 11대 도의회 출범 1주년을 맞아 "대내외로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고,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도민 행복을 위해 더욱 낮은 자세로 의정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장 의장은 "도 산하기관의 방만 운영을 막고자 인사청문회 도입을 촉구하고 있다"며 "집행부가 자체 안을 만들고, 세부논의를 거쳐 양측이 협약을 체결하면 연내에는 시행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또 "도의원들의 해외연수에 대한 비판을 불식하고자 한층 강화된 규칙을 만들고, 도민 눈높이에 맞는 내실 있는 연수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장 의장과 일문일답.
-- 11대 도의회 출범 후 1년이 됐다. 평가는.
▲ 도의회가 의정에 매진할 수 있도록 성원해 준 도민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난 1년간 일하는 의회로 변화된 모습을 보이고자 앞만 보고 달려왔다. 내부적으로 의원 연찬회 등을 통해 의원 간 소통을, 대외적으로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도민과 소통하고자 노력했다. 회기마다 심도 있는 정책질의와 대안 제시로 도정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지역 현안 및 갈등 해결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도민 행복을 위해 더욱 낮은 자세로 노력하겠다.
-- 도의회는 지난 4월 임시회에서 집행부에 인사청문회 도입을 촉구했다. 인사청문회의 필요성과 도입 전망은.
▲ 지방자치단체 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이 늘면서 방만 운영, 인사권 남용 등의 문제를 막고자 대다수 지방의회에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있다. 그런데 전국 17개 시·도 중 충북과 세종만 없다. 인사청문회 제도는 법적 근거가 없어 집행부 동의 없이는 도입이 어렵다. 다행히 충북도가 필요성에 공감하고, 자체 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 안을 놓고 도의회와 적용대상, 범위, 시기 등을 협의한 뒤 협약을 체결하면 연내에는 시행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일부 지역 기초의회 의원이 해외연수중 물의를 일으켜 지방의회의 해외연수에 대한 비판이 크다. 도의회의 개선 노력은.
▲ 11대 의회를 시작하면서 우선 과제로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전문가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종합해 개선안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규칙에 반영해 제도화했다. 이런 노력이 전국적 모범사례로 회자하기도 했다. 지난 2월 행정안전부가 권고안을 냈을 때도 도의회는 한층 강화된 심사기준을 적용해 '의원 공무 국외 활동 규칙'을 개정했다. 도민의 눈높이에 맞게 내실 있는 계획과 실행으로 국외연수가 바람직한 의정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
-- 도의회의 숙원인 독립청사 건립이 설계용역 단계까지 갔다가 중단되기도 했다. 현재 진행 상황은.
▲ 지난 10대 의회에서 도청 옆 옛 중앙초 부지에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의 의회 독립청사 신축을 결정했다. 그런데 도민 활용 공간과 주차 공간 등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주차장을 지하 1층에서 2층 규모로 확대하고, 도민 소통공간과 사무실 공간 확대를 위해 별도 도청 2청사 1개 동을 추가 건립하기로 보완했다. 공청회, 행안부 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가 마무리되면 내년 12월께 공사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올해 명문고 설립을 놓고 충북도와 도교육청이 갈등을 빚었다.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 도와 교육청은 지난해 초·중·고 무상급식에 합의하면서 명문고 육성 등 미래인재 육성에 합의했으나, 명문고 설립 및 일반고 역량 강화 등 방법론에 이견을 보이며 갈등으로 비쳤다. 양 기관의 소모적인 논쟁, 갈등 해소를 위해 의회 차원에서 토론회를 여는 등 중재에 노력했다. 이를 통해 '지역인재 육성'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재확인한 만큼 양 기관이 협력해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찾아가야 한다. 도의회도 이 과정에 관심을 두고 지속해서 역할을 해 나가겠다.
--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정부의 예타 면제 대상에는 선정됐으나 오송연결선 국고지원이 불발돼 차질이 예상된다. 의원 차원의 대응방안은.
▲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충북의 최대현안이다. 그런데 국토교통부는 KTX 호남선과 충북선을 잇는 오송연결선이 안전과 기술상의 문제로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오송연결선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근본 목적인 강호축(강원~충청~호남 연결축)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사업이다. 다음 달로 예정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정성 검토 결과를 지켜본 후, 설치방안 연구를 위한 용역비 예산 반영 등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
-- 지방의회 선진화를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지방의회가 부활한 지 30여년이 됐으나 의회에 대한 도민의 평가는 높지 않은 게 현실이다. 의원들 스스로가 도민의 대표라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전문성 및 역량을 키워 제 역할을 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다만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환경이 뒷받침돼야 한다.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차원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대응하겠다.
-- 끝으로 도민에게 할 말은.
▲ 이제 2년 차에 접어드는 만큼, 그간의 경험을 거울삼아 보다 깊이 있고 성숙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언제나 초심을 잃지 않고 도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도민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도의회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도민의 관심과 성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jeonc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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