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500만㎞ 운행…하루 수송 인원 21만→50만명
혼잡도 높아 '지옥철' 오명도…10월까지 6량 열차 도입 완료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서울 동·서 지역을 잇는 지하철 9호선이 24일 개통 10주년을 맞는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개통 첫해인 2009년부터 지금까지 총 13억명이 9호선을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누적 수송 거리는 4천500만㎞에 달한다. 이는 서울∼부산을 5만6천250번 왕복한 것과 같은 거리다.
하루 평균 수송 인원은 개통 첫해 21만명을 시작으로 최근 50만명까지 증가했다.
지난 10년간 사망 사고는 한 건도 없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서울시 최초의 민간투자 도시철도인 지하철 9호선은 상대적으로 교통 시설이 낙후했던 서울 강서 지역을 도심권과 연결해 서울 동·서 지역을 1시간 생활권으로 만들었다.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김포공항역부터 중앙보훈병원역까지 54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기 4량 열차만 도입된 데다 유동 인구가 많은 강남, 여의도 등을 관통하다 보니 혼잡도가 높아 '지옥철'이라는 오명도 얻었다.
9호선 혼잡도는 3월 기준 일반열차는 107%, 급행열차는 156%에 이른다.
서울시는 혼잡도 개선을 위해 지난해 급행열차에 이어 올해 10월까지 일반 열차도 모두 6량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9호선은 총 3단계에 걸쳐 개통됐는데 2·3단계 구간(신논현∼중앙보훈병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직영하고, 위탁사가 운영하던 1단계(개화∼신논현)는 이달 1일부터 시행사인 서울시메트로9호선이 운영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해 12월 급행열차를 모두 6량화한 데 이어 이른 시일 내에 일반열차도 6량화 작업을 완료해 혼잡도를 개선하고 승객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okk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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