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출시 신차부터 적용…"모빌리티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
(서울=연합뉴스) 김준억 기자 = "자동차를 주차하고서 차에 탑재된 전동스쿠터(전동킥보드)를 꺼내 타고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현대차·기아차는 이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토탈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자동차 빌트인 타입의 전동스쿠터를 27일 공개했다.
현대·기아차는 2021년 출시될 신차부터 이 전동스쿠터를 선택 사양으로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량에 탑재된 전동스쿠터는 운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활용해 자동으로 충전된다.
이번에 공개된 전동스쿠터는 현대차[005380]가 2017년 공개한 전동스쿠터 콘셉트 모델 '아이오닉 스쿠터'의 성능과 디자인을 개선한 것이다.
10.5Ah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으로 약 20㎞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는 시속 20㎞로 제한될 예정이다.
3단으로 접히는 디자인을 적용해 크기가 작고, 무게는 7.7㎏으로 현재 판매 중인 동종 제품 가운데 가장 가볍다. 최종 출시 제품은 일부 제원이 바뀔 수는 있다.
2017년 콘셉트 모델은 전륜구동 방식이지만 새로운 모델은 후륜구동으로 변경하고, 전륜에는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무게중심을 뒤쪽으로 배치함에 따라 안정성과 조종성이 높아졌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 회생제동 시스템을 추가로 탑재해 주행거리를 약 7% 늘리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전동스쿠터는 차로는 갈 수 없는 최종 목적지까지 구간인 '라스트 마일(Last Mile)'에서 사용하는 개인형 이동수단의 하나다.
다국적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 앤드 컴퍼니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 공유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시장은 2030년 5천억 달러(약 608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 로보틱스팀 관계자는 "기존에도 전동스쿠터를 만드는 업체들은 여럿 있었지만, 완성차 업체에서 차량과 전동스쿠터가 연동되는 일체형으로 개발한 적은 없었다"며 "다가올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고객들의 이동을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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