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조사…88.1% "FTA로 상품 선택 폭 넓어져"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국내 소비자 10명 중 6명 이상은 자유무역협정(FTA)이 국내시장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FTA 체결 15주년을 맞아 FTA를 인지하고 있으면서 수입소비재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25∼59세 남녀 3천명을 대상으로 후생 체감도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우리나라는 2004년 칠레와의 FTA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54개국과 16건의 FTA를 체결했다.
조사 결과, FTA가 국내 시장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응답한 비율은 67.5%였다.
이는 2015년 조사(46.3%) 때보다 21.2%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FTA로 인해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응답은 88.1%였고, 가격이 낮아졌다고 한 답변은 66.6%였다.
수입소비재를 과일류·주류·건강기능식품·소형가전·세제류·가공식품·자동차·축산물·애완용품·화장품·견과류·수산물·신발류·안경류·음료·생수 등 16개 품목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상품 선택의 폭이 확대됐다는 응답은 과일류가 87.5%로 가장 높았고, 생수가 59.7%로 가장 낮았다.
가격이 낮아졌다는 응답은 주류가 66.4%로 가장 높았고, 품질이 높아졌다는 응답은 과일류가 76.3%로 1위를 기록했다.
반면 화장품(26.6%)은 가격 하락 효과가 가장 낮다고 평가됐고, 품질향상에 대한 인식은 생수(38.3%)가 가장 낮았다.
16개 품목의 구매 만족도는 주류가 83.3%로 가장 높았고 건강기능식품(79%)과 과일(77.1%) 등의 순이었다. 만족도가 가장 낮은 품목은 생수(44.3%)였다.
안전이나 위생 문제로 구매를 후회했다는 응답은 축산물(68.1%)과 수산물(65%), 과일(63.2%) 등 신선식품에서 높게 나타났고 정보제공이 미흡했다는 불만은 주류(41.9%)와 애완용품(40%) 등에서 높았다.
제품 수리에 대한 불만 때문에 구매를 후회했다는 응답은 자동차(52.1%)에서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는 6월 3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1.79%포인트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관계기관에 FTA 소비자 정책 기초 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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