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보고서…"실습 대신 교재 수업·전문가 특강 그쳐"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정부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기업가정신 교육이 부처 간 칸막이로 인해 질적 내실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29일 내놓은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실효성 제고 방안' 보고서를 보면 정부가 2000년대 초반부터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관련 교육이 양적으로는 크게 확대됐지만, 여전히 교재를 가르치거나 특강을 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청소년 대상의 기업가정신 교육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여성가족부, 특허청의 5개 부·청에서 시행 중이다.
예컨대 중기부는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함양 및 모의 창업교육을 통해 꿈·끼·도전정신·진취성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를 양성하는 비즈쿨(Biz-cool) 사업, 교육부는 초·중등 학생의 창의성과 기업가정신 함양, 창의적 진로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중·고등학생에게 과학기술경영인으로서의 진로 모델을 제시하는 교육 프로그램, 여가부는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맞춤형 직업훈련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고, 특허청은 창의성이 뛰어난 소수 정예의 중·고등학생 발명 영재 발굴에 중점을 둔 교육을 진행한다.
이처럼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은 중기부, 교육부 등 5개 부·청이 해당 부처의 정책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지만, 부처 간 연계·협력이 이뤄지지 못해 유사 사업이 중복으로 추진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또 "부처별로 추진하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은 교육단계별 교육 내용과의 연계가 부족해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려면 혁신적 교육법의 개발,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 코딩능력 배양 등을 위한 학습 교구 보급과 같은 인프라 확충이 필수적이지만, 이에 대한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들어 각국의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은 실습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인데도 한국 교육은 여전히 교재를 활용한 교육이나 전문가 특강 등에 치중되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기업가정신 교육은 세계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영국은 '기업가정신에 대한 교육을 조기에 할수록 수용 능력이 빨라진다'는 인식 아래 중등교육 과정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30개여개 주(州)에서 기업가정신 교과목을 가르치고 있고 기업가정신 교사인증제도를 도입해 5년마다 교사 자격 갱신을 위한 최소학점 또는 연수 시간을 요구한다.
보고서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육부·중기부 등이 공동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어젠다'를 마련하고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 관련 과목을 정규 교과목으로 포함해 교육단계별로 체계화된 교재 개발 및 연계성 있는 기업가정신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기업가정신 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고 체험 위주의 기업가정신 교육을 확대·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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