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서 간담회…"어려운 경영환경, 정리할것 있을것"
"델타外 다른 조인트벤처 모색…우호지분 확보 중요"
가족간 경영권 분쟁 우려에 "협력 안할수 없는 구조"
(뉴욕=연합뉴스) 이귀원 이준서 특파원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19일(현지시간)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대한항공 중심의 항공산업에 주력하겠다면서 이익이 나지 않는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조 회장은 이날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특파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미래 사업구상에 대한 질문에 "항공운송과 관련된 사업 외에 관심이 없다. 대한항공이 주축이고 그것을 서포트(지원)하는 사업 외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지금 경영환경이) 있는 것 지키기도 어려운 환경"이라면서 "대한항공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면 전체적으로, 거꾸로(오히려) 정리할 것이 좀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항공운송과 제작, 여행업, 호텔 등이 (핵심사업에) 포함되고, 그 외에는 별로 생각이 없다"면서 구조조정 대상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대해 "딱히 생각해본 것은 없지만 이익이 안 나면 버려야죠"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개혁이나 긴축경영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연말 내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내년에 경제가 굉장히 안 좋을 것으로 예상하며, 미중 무역분쟁이나 한일관계 등이 쉽게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내 환경도 어수선하고 내년 성수기 걱정을 상당히 하고 있다"면서 "비용 절감을 구체적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미국 델타항공과의 현 조인트벤처(JV) 외에도 "가능하다면 (다른) 조인트벤처도 모색 중"이라면서 "저희도 하고 싶고 상대도 하고 싶어 하는 데가 많은데 국내법상 한계가 있어 주저하고 있다. 완전히 엮이는(결합된) JV가 아니더라도 협력은 가능할 것 같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경영권 방어 문제와 관련, "(최대 주주) 지분은 (고 조양호 전 회장 별세 이전과) 같다"면서 "우호지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쉽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고 조양호 전 회장의 한진칼 지분 등을 조 전 회장의 부인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 회장을 비롯한 3남매가 법정 상속 비율인 1.5대 1대 1로 나눠 상속한 것과 관련, "가족 간 협력을 안 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든 것"이라면서 "제가 독식하고자 하는 욕심도 없고 형제들끼리 잘 지내자는 뜻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조 전 회장의 한진칼 지분이 거의 균등하게 상속되면서 유족 네 사람의 지분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게 돼 향후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한 설명으로 풀이된다.
조 회장은 조 전 회장이 갑작스레 별세하면서 조 전 회장의 뜻에 따라 지분을 나눈 것은 아니라면서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충실하기로 세 명(세 자녀)이 같이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가 많이 어렵고, 주축인 대한항공이 많이 어렵다. 환율도 그렇고 경제도 그렇고 일본(한일관계)도 그렇고 힘들다"면서 "아직은 그냥 외부에서 오는 것에 대한 방어부터 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전 회장 지분 상속에 따른 2천700억원으로 추정되는 상속세 납부와 관련해서는 "지금 많이 어렵다. 1차분까지는 좀 넣었는데, 저는 소득이라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소득도 없어서 힘들어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족들은 연부연납 제도를 통해 5년 동안 총 6차례에 걸쳐 상속세를 나눠 낼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가운데 460억원 규모는 납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회장 지분 상속에 따라 한진칼 지분은 장남 조원태 회장이 2.32%→6.46%, 장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2.29%→6.43%, 차녀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2.27%→6.42%,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0%→5.27% 등으로 바뀌었다.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식 지분만 따지면 조원태 6.52%, 조현아 6.49%, 조현민 6.47%, 이명희 5.31%다.
현재 한진칼 지분은 조 회장 등 특수관계인 지분이 28.93%로 가장 많다. 이어 사모펀드 KCGI(15.98%), 미국 델타항공(10.00%), 반도(5.06%)의 순이다.
조 회장은 델타항공이 경영권 방어와 관련해 우호 지분이냐는 질문에 "제가 알기로는 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들어온(지분투자) 것이지 저희랑 논의한 적은 없다"면서 "3월 되면 알 것 같다. 그렇다고 (우리에게) 반기를 들지는 않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3월은 내년 3월 주총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으로 HDC현대산업개발이 포함된 HDC그룹으로 확정된 가운데 향후 대한항공에 미칠 영향에 대해 "큰 변화가 없을 것 같다. 기존 경쟁 구도가 그대로 갈 것 같다"면서 "(아시아나항공의) 재무구조가 좋아질 테니 저희도 빨리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무구조 개선과 관련, "비용구조를 들여다봤는데 상당히 높다"면서 "그것을 좀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의 턴어라운드(실적회복) 전망 시점에 대해서는 "내후년 초에나 돼야 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편 미국 내 비영리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Korea Society·회장 토마스 번)는 올해 '밴 플리트' 상 수상자로 고 조양호 전 회장과 미 보잉사를 선정했으며, 조 회장은 20일 맨해튼에서 열리는 수상식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밴 플리트 상은 미8군 사령관으로 한국전쟁에 참여했고 1957년 '코리아소사이어티'를 창립한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1995년 제정한 상으로, 매년 한미관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나 단체에 주어진다.
lkw777@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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