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본프로덕츠를 인수한 작년 한 해 세 브랜드 모두 성장
(상파울루 2020년 3월 6일 PRNewswire=연합뉴스) 나투라앤코(Natura &Co)는 2019년 4분기에도 동사의 세 브랜드인 나투라, 더바디샵과 이솝의 매출이 성장하고 조정EBITDA가 12.2% 증가한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은 나투라앤코가 2019년 5월 에이본프로덕츠 인수를 발표함에 따라 동사가 또 한 번의 변신을 기록한 한 해를 마무리 지었으며 유명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전 세계 4위의 뷰티 전업 그룹이자 최고의 소비자 직접 판매 업체가 되었다. 동 인수 작업은 2020년 1월 3일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나투라앤코의 지난 4분기 연결순매출은 47억 헤알에 달했는데 이는 보고서상으로 7.3%, 불변 환율로는 6.1% 증가한 실적이다. 조정EBITDA는 12.2% 크게 증가한 8억1천670만 헤알을 기록했다. 일회성 항목을 제외한 4분기 기초영업이익(UOI)은 18.2%로 대폭 증가했다. 순이익은 1천430만 헤알로 에이본 인수 비용과 나투라앤코 지주사 설립에 관련된 세금이 반영되었다.
연간 연결순매출은 보고서상으로 7.8%, 불변 환율로는 7.0% 증가한 144억 헤알을 기록했다. 조정EBITDA는 7.5% 증가한 20억 헤알을 기록했으며 UOI는 5.7% 증가했다.
나투라앤코는 4분기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새로운 진전을 기록하기도 했는데 나투라가 브라질 국립지적재산원 INPI로부터 친환경 특허를 획득한 동국 최초의 미용 기업이 되었는데 이는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는 브라질의 잔류 물질을 사용했기 때문이며, 더바디샵은 지역사회 공정 교역 프로그램을 진행한 덕분에 윤리적 기업 플라스틱 혁신상을 받았다.
로베르토 마르케스 나투라앤코 회장은 "2019년은 다시 한번 수익이 증가하고 나투라앤코가 변신한 한 해였는데 이는 우리가 멀티 브랜드, 멀티채널의 목적 지향적 그룹 구축 작업에서 계속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실적은 여러 가격 때와 유통 채널에서 그 수가 늘 증가하고 있는 고객들에 봉사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계속 보여주고 있다"면서
"나투라는 관계 판매 모델과 멀티채널 전략을 진화시키면서 지속해서 성장했다고 발표했는데, 더바디샵은 현재도 진행 중인 변신 계획과 마진율의 확대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이솝의 4분기 사업은 양호한 실적을 시현함으로써 견조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또다시 기록한 한 해를 마무리 지었다.
2019년은 에이본 인수를 발표함으로써 당연히 획기적인 한 해로 기록되었는데 우리는 이 인수 작업을 당초 일정보다 앞당겨 새해 직후에 종료했다. 우리는 큰 성장의 기회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누리게 될 잠재력을 계속 유지할 것이다. 우리는 에이본과 함께 우리에게 중요한 사안들에 더 큰 목소리를 냄으로써 사회경제 및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더 강력한 공약을 하는 그룹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 양자는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미용 회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해 가장 좋은 미용 회사를 만들어 가는 여정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나투라 브랜드의 브라질 내 4분기 조정순매출은 3.0% 증가하여 아주 양호한 실적을 나타냈는데 이는 비교 대상인 기초 실적 또한 양호했기 때문에 어렵게 달성한 가운데에서 나온 수치이다. 컨설턴트당 생산성은 13분기 연속 증가했다. 나투라의 디지털 플랫폼은 이제 브라질에 9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는 두 자리로 증가했다. 중남미 지역 순매출 또한 브라질 헤알화 기준 10.6% 증가했으며 불변 환율로는 28.9%로 엄청나게 증가했다. 아르헨티나는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양호한 실적을 구현했으며 멕시코와 콜롬비아 사업 또한 성장했다. 4분기 EBITDA와 마진율은 브라질과 중남미 지역 모두 증가했다. 연간 판매는 브라질 4.0%, 중남미 13.5% 성장했다(불변 환율 기준 23.9% 성장).
더바디샵은 변신 계획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 4분기 순매출은 헤알화 기준 6.7% 증가했다. 영국 내 판매는 5.4% 증가하여 동 브랜드 최대 시장에서의 인기를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조정EBITDA는 마진율이 20 베이시스포인트 올라 7.8% 증가했다. 연간 판매는 6.3%, 조정EBITDA는 15.5% 증가했으며, 마진율은 90 베이시스포인트 올랐다.
이솝은 엄청난 실적을 올렸다. 매출은 헤알화 기준 25.78%, 불변 환율 기준 13.4% 증가했다. 4분기 신규 소매 판매는 7% 증가했는데 이솝은 동 기간 중 일곱 개의 새로운 시그니처 점포를 개설하여 전체 점포 수를 247개로 늘렸다. 4분기 EBITDA는 44.8% 증가했는데 마진율이 360 베이시스포인트 올랐다. 연간 판매는 헤알화 기준 22.5%, 불변 환율 기준 12.3% 증가했으며 EBITDA는 40.0% 증가했는데 마진율이 210 베이시스포인트 올랐다.
나투라앤코의 연말 EBITDA 대비 순채무 비율은 2.41배로 2018년 4분기의 2.71배에서 감소했는데 이는 견조한 현금 흐름 창출에 힘입은 것이다. 동 그룹은 동 비율을 2021년까지 더바디샵 인수 이전의 1.4배 수준으로 줄인다는 목표 달성을 위한 올바른 길을 걷고 있다.
나투라앤코
나투라앤코는 목적 지향, 멀티채널, 멀티 브랜드의 세계적인 화장품 그룹으로서 에이본, 나투라, 더바디샵과 이솝을 보유하고 있다. 나투라앤코는 2018년 순매출로 134억 헤알을 발표했다. 동 그룹을 구성하는 네 개의 회사는 경제사회 및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공약을 갖고 있다. 에이본은 130년 동안 여성들을 위해 존재해왔으며 여성들을 통해 여성들에게 우선하여 판매되는 혁신적인 고품질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1969년에 설립된 나투라는 화장품과 개인 위생용품 분야에 종사하는 브라질의 다국적 기업으로서 최고의 직접 판매 회사이다. 애니타 로딕이 영국 브라이튼에서 1976년에 설립한 더바디샵은 세상에서 긍정적인 차이 만들기를 추구하는 세계적인 미용 브랜드이다. 호주의 미용 브랜드 이솝은 피부, 헤어 및 바디에 사용하는 다양한 최상의 제품 개발을 추구하면서 1987년 설립되었다.
미래 예측성 언급에 관한 주의
본 홍보 문건(혹은 동 문건이 참조로 포함시킨 문건) 안에 있는 언급으로서 과거의 사실 혹은 정보가 아닌 것은 1995년 제정 민간증권소송개혁법에 그 의미가 정의된 미래 예측성 언급일 수 있다. 특별히 이들 미래 예측성 언급에는 나투라와 에이본이 참여하는 제안 거래에 관한 언급이 들어 있을 수 있는데 나투라와 에이본이 참여하는 제안 거래의 결과물로서 가치 창출에 관한 믿음, 동 거래를 종결하는데 필요한 예상 일정표, 동 거래가 주는 이익과 시너지 효과, 통합 회사가 미래에 갖게 될 기회 그리고 에이본과 나투라의 미래에 대한 믿음, 기대, 계획, 의도, 재무적 상황 혹은 실적 등에 관한 기타의 언급이 그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추정한다," "예측한다," "예상한다," "계획한다," "믿는다," "일 수도 있다," "기대한다," "예고한다," "의도한다," "계획된," "잠재적인," "할 수 있다," "기대," "할 수도 있다," "하게 된다," "하게도 된다"와 같은 어휘들 그리고 이들과 유사한 표현이거나 그러한 표현의 부정형들은 미래 예측성 언급임을 나타낼 수 있다. 이들 미래 예측성 언급은 미래 사건에 대한 나투라 및 에이본의 기대와 믿음에 기반한 것이며 현재의 기대와는 상당히 다른 실제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우며 나투라와 에이본의 통제 범위 밖에 있을 수 있다. 이 홍보 문건 혹은 기타에 있는 미래 예측성 언급의 효력은 해당 일자에 국한된 것이다. 새로운 불확실성과 리스크는 때때로 발생하며 나투라 혹은 에이본이 이들 사건 혹은 이들 사건이 나투라 혹은 에이본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들의 어떠한 미래 예측성 언급을 미래 사건의 예고자로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법률이 요구하는 것이 아닌 한, 나투라와 에이본은 본 홍보 문건이 배포된 시점 이후에 본 홍보 문건 혹은 기타에 있는 미래 예측성 언급을 업데이트 혹은 변경할 의무와 의도가 없다. 투자자들은 이들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본 홍보 문건에 작성된 미래 예측성 언급에 표현된 실적, 사건 혹은 진전 사항들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나투라 및/혹은 에이본의 미래 실적에 영향을 미치며, 본 홍보 문건에 있는 미래 예측성 언급과는 다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는 불확실성과 리스크 요소들에는 다른 것들도 포함하여 (a) 예상 조건 혹은 일정에 따라 필요한 주주들의 동의서 확보와 규제 당국의 승인 획득 등 동 거래를 종결하거나 동 거래 종결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당사자들의 역량, (b) 동 거래의 일정, 종결과 회계 및 세금 처리에 관한 예상 내용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당사자들의 역량, (c) 동 제안 거래의 어떠한 예상 이익이 실현되지 않거나 예상 일정 안에 실현되지 않을 가능성, (d) 에이본의 운영과 나투라의 운영 통합이 상당히 지연되거나 예상보다 비용이 많이 들거나 어렵게 될 리스크, (e) 기타의 이유로 인한 동 제안 거래의 종결 실패, (f) 고객과 컨설턴트 관계 그리고 운영 실적에 관한 동 거래 발표의 효과(다른 것들을 포함하여, 종업원 혹은 고객 관계 유지의 어려움 등), (g) 동 거래에 관련되어 나투라 보통주의 추가적인 발행이 야기할 주식의 희석 효과, (h) 예상치 못한 요소와 사건들의 결과 등으로 인해 동 거래 종결 비용이 예상보다 커질 가능성, (i) 거래 관련 이슈들에 대한 경영 일정표의 변경, (j) 동 제안 거래에 대한 회계 및 세금 처리가 의도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 (k) 2019년 4월 24일 브라질 증권위원회에 제출된 나투라의 2018년 참조 양식 버전 15의 섹션 4에 기술된 리스크 그리고 (l) 에이본이 가장 최근 제출한 10-K 양식의 연간 사업보고서 그리고 10-Q와 8-K 양식으로 제출한 후속 보고서의 1A항에 기술된 리스크 등이 들어 있다.
(비교 목적상, 본 언론 배포문에 나와 있는 실적에는 리스 계약에 관한 새로운 회계 기준인 IFRS 16이 빠져 있다. IFRS 16의 효과를 반영한 보고 실적은 동사의 재무제표에 공개되어 있다. 조정 실적들에는 비경상적으로서 분석 기간 사이에 비교할 수 없는 효과는 제외했다.)
출처: 나투라앤코(Natura &Co)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