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해 300억원 규모 소상공인 지원책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국내 배달 앱 1위 업체 배달의민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소상공인에게 3∼4월 광고비의 절반을 돌려주기로 했다.
배달의민족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총 3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긴급 지원대책을 24일 발표했다.
배달의민족이 내놓은 대책은 ▲ 업주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3∼4월 광고비·수수료 50%(약 250억원) 환원 ▲ 사회 취약계층에 30억원 규모 식사쿠폰 지원 ▲ 의료지원단·자원봉사자 식료품 20억원어치 지원 등이다.
소상공인 업주들은 3월 '울트라콜'과 '오픈리스트' 이용 금액의 50%를 최대 15만원까지 다음 달 말 업소 계좌로 돌려받을 수 있다. '오픈서비스' 도입으로 수수료 모델이 확대되는 다음 달에도 이들 광고료와 이용료의 50%를 최대 15만원까지 5월 중순께 계좌로 돌려받는다.
이에 따라 3∼4월 소상공인이 배달의민족에 내는 광고료의 50%인 250억원이 업주들에게 돌아간다.
배달의민족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30억원을 기부하는 형식으로 기초생활수급자와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의 식사 지원에도 나선다. 이 돈은 배달의민족 쿠폰 5천원권 60만장을 지원하는 데 쓰인다.
배달의민족은 "이는 취약계층 1만명이 30일간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규모"라며 "개학 지연으로 끼니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와 식사 준비에 곤란을 겪는 장애인 등에 지원된다"고 전했다.
특히 소비자가 결제 시 취약계층 지원용 쿠폰을 사용했는지 여부를 점주도 알 수 없도록 배려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방역·진단·치료에 전념하는 의료진과 자원봉사자를 위한 식료품 지원도 이뤄진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지난달 소상공인연합회·한국외식업중앙회와 맺은 상생협약에 따라 5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정책자금 대출 이자의 50%를 갚는 데 사용하고 있다. 이 기금은 연말까지 모두 쓰인다.
또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 배달 일을 하지 못하는 라이더(배달원)에게는 생계 보전비로 82만원가량을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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