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HCN, 방송·통신 사업부문 물적 분할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현대백화점그룹이 계열사인 현대HCN의 케이블TV 사업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현대HCN은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에이치씨엔(신설법인)으로 분할한다고 30일 공시했다.
분할은 현대퓨처넷이 신설법인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신설법인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분할기일은 11월1일이다.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디지털 사이니지(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설치해 정보·오락·광고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신기술 미디어 서비스)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기업이 고객에게 발송하는 안내 및 광고 대량 문자 대행 서비스)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다.
또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나 유통, 패션, 리빙, 인테리어 등 그룹의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대HCN은 물적분할과 동시에 현대퓨처넷의 100% 자회사인 현대미디어와 신설법인의 지분 매각 등 구조개선 방안 검토에 들어간다. 지분 매각을 추진할 경우 4월 중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매각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이 불허되거나 지연될 경우, 또는 매각 조건이 주주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매각을 철회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측은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급속히 재편되는 등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송·통신 사업 부문 분할 및 매각 추진을 검토하게 됐다"면서 "국내 유료 방송시장 구조 개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동시에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 진출로 안정적인 성장과 기업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분 매각이 성사되면 현대HCN이 보유한 4천억원 가까운 현금에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성장성 있는 신사업이나 대형 M&A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HCN은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종합유선방송사업권(SO) 8개를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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