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절 연휴 기간 교통편·호텔 예약 급증…온라인 판매도 급증
"중국 경제 반등 신호" vs "장기적 회복까진 갈길 멀어"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중국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가 꺾이면서 여행 상품 예약이 늘고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중국 경제가 반등하는 신호라는 해석과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기 위해선 갈 길이 멀다는 주장이 엇갈린다.
8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최근 몇 주 사이 중국에서 국내 여행 수요가 늘고, 화장품과 아웃도어용품, 음식 판매량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두 달가량 취했던 제한 조치를 완화함과 동시에 소비 진작 정책을 펼치고 있고, 기업들과 공장들도 대부분 가동을 재개하는 등 경제활동이 점차 정상화된 데 힘입은 것이다.
온라인 여행 상품 플랫폼인 트립닷컴(Trip.com)에 따르면 청명절(淸明節) 연휴(4월 4∼6일) 기간 항공, 기차 등 교통편 예약이 코로나19가 한창때이었던 몇 주 전에 비해 50% 증가했으며, 호텔 예약도 60%가량 늘어났다.
청명절이 낀 지난주의 주요 관광 명소 입장권 판매도 한 주 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중국의 온라인 판매도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Pindoduou)에 따르면 지난 3월 중순 이후 하루 평균 온라인 주문량은 5천여만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60%가량 급증했다.
특히 립스틱과 아이섀도, 눈썹용 연필과 같은 색조 화장품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이에 대해 베이징(北京)에 본사를 둔 둥싱증권(東興證券)의 장카이린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증가하지 않음에 따라 소비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여행 및 화장품 수요 증가를 중국 경기 회복의 신호탄으로 해석했다.
그는 또 "정부의 소비 진작 정책이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 증가세가 지속할지 대해선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일본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처를 함에 따라 불황이 지속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상하이(上海)의 컨설팅 회사인 롤랜드-버거 차이나의 첸커 선임 파트너는 "중기적인 소비자 신뢰가 장기적인 신뢰로 이어지기 위해선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그 주요 원인은 국내적, 국제적 차원에서 팬데믹(대유행)에 대한 불확실성"이라고 강조했다.
jj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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