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자체 구독형 스트리밍게임 출시…"게임계의 넷플릭스되겠다"(종합)

입력 2020-08-12 11:39   수정 2020-08-12 11:44

KT, 자체 구독형 스트리밍게임 출시…"게임계의 넷플릭스되겠다"(종합)
월 4천950원에 100여종 게임 무제한 이용…이통3사 경쟁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KT가 자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공식 상용화하면서 하반기 이통3사의 클라우드 게임 경쟁이 본격화했다.
KT는 12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자체 구축한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인 '게임박스'를 이날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KT는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해외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에 대응한 이 서비스로 '게임계의 한국형 넷플릭스'가 되겠다고 자신했다.
KT 5G·기가사업본부장 이성환 상무는 "게임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타사처럼 글로벌 게임 플랫폼사와 제휴할 수 있었지만, 특정 플랫폼에 종속되면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다"며 "한국 유저 취향에 특화한 한국형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서비스로의 길을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게임박스는 월정액 요금을 내면 스마트폰, PC, IPTV 등으로 100여종의 게임을 무제한 즐길 수 있는 게임 서비스다.
KT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는 스트리밍 방식을 활용해 기기 성능이나 장소 제약 없이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다.
KT는 특히 자사 서비스가 월 이용료 외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업계 최저 수준의 요금만 부담하면 돼 '가성비'를 갖췄다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게임박스 정식 요금은 월 9천900원이지만, KT는 연말까지 50% 할인된 월 4천950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032640]와 엔비디아의 지포스나우(월 1만2천900원·LG유플러스 고객은 연말까지 50% 할인), SK텔레콤[017670]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월 1만6천700원)보다 저렴한 수준이다.
서비스가 제공하는 주요 게임으로는 FPS(1인칭 슈팅게임) 보더랜드3, 글로벌 1위 스포츠 게임 NBA2K20, 느와르 영화 장르의 액션게임 마피아3,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마블 슈퍼히어로즈 등 워너브라더스의 인기 시리즈 게임이 있다.
KT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AI 추천'으로 게임 유저에게 취향에 맞는 게임을 추천한다. 게임패드 개발 전문기업 에이케이시스와 협업해 9월부터 게임박스 전용 게임패드도 선보인다.
9월부터는 타 통신사·LTE 가입자에게도 게임박스를 오픈하고, 10월부터는 국내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최초로 iOS 서비스를 지원한다.

KT는 '오픈형' 플랫폼으로서 타사와의 협력도 강조했다.
KT는 자체 플랫폼 구축을 위해 작년부터 대만의 글로벌 스트리밍 게임 솔루션 개발사인 유비투스와 협력을 강화했고, 스마일게이트와 협약을 맺고 국내외 인디게임 공동 수급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글로벌 게임 레이블 운영사인 테이크투 인터렉티브와 아시아 기업으로는 최초로 스트리밍 게임 플랫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한게임을 운영하는 NHN과도 고객 마케팅 제휴를 했다. 국내를 비롯해 미국, 일본 게임사와도 콘텐츠 제휴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현재 100여종인 제공 게임을 연말까지 200여종으로 확대한다.
3개월 내 유료 구독자 5만명, 2022년 100만명이 목표다.
KT 권기재 5G서비스담당 상무는 "AI 원팀처럼 게임에서도 '원팀'을 만들어 대형 게임사, 중소 게임사 모두 자유롭게 들어오게 할 예정'이라며 "게임사들도 윈윈할 수 있어 콘텐츠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 가능한 한 많은 제휴로 콘텐츠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설명했다.
KT의 공식 참전을 계기로 게임을 '5G 킬러 콘텐츠'로 키우려는 통신업계의 경쟁이 심화하는 분위기다.
이에 앞서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9월 15일 국내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얼티밋에 가입하면 언제 어디서든 클라우드로 접속해 100여종의 엑스박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LG유플러스도 지난해 9월부터 엔비디아와 함께 시작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나우를 이달 24일부터 타사 고객에 개방하기로 했다. 300여종의 게임을 제공한다.
이통3사는 갤럭시노트20 출시 고객 혜택에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무료 이용 등을 포함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