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친환경 흑연 쾌삭강 세계 최초로 양산

입력 2020-08-13 14:13  

포스코, 친환경 흑연 쾌삭강 세계 최초로 양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납쾌삭강 대체…소재 국산화로 경쟁력 높여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포스코[005490]가 세계 최초로 친환경 흑연 쾌삭강(제품명 포스그램) 개발에 성공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고 13일 밝혔다.
쾌삭강은 단면이 원형이며 가늘고 긴 철강재인 선재 제품의 하나로, 절삭면이 깨끗하고 빠르게 잘리는 강이다. 주로 복잡한 형상이나 치수 정밀도가 중요한 자동차, 전기·전자 및 사무자동화 기기의 정밀부품 제작에 사용된다.
쾌삭강은 첨가 원소에 따라 여러 종류로 구분되는데, 납을 첨가한 납쾌삭강은 절삭성이 뛰어나 초정밀 부품에 사용돼왔다.
그러나 납은 제품 생산·가공·재활용 때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미세 입자로 공기 중에 퍼져나가 작업자에게 염증이나 신경계 손상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유해물질 제한 국제 지침인 RoHS(EU의 전기·전자제품 유해물질 제한 지침)와 ELV(EU의 폐자동차 처리 지침)에서는 제품 내 납 함유량을 최대 0.1%로 규정하고 있지만, 대체 소재가 없는 납쾌삭강만은 별도의 예외 규정을 두고 최대 0.35%까지 허용하는 상황이다.
이번 흑연 쾌삭강 개발은 친환경 소재인 흑연을 활용해 납쾌삭강 이상의 우수한 절삭성을 확보한 데 의의가 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열처리를 통해 구현한 균질한 조직 덕분에 어느 방향으로 절삭을 하든 균일한 절삭성을 보여 가공 효율이 한층 더 높아졌다"면서 "지난 6월 고객들로부터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판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쾌삭강 시장은 세계적으로 연간 100만t 규모로 추정되는데, 이 중 납을 함유한 제품 비율이 절반을 넘는다. 국내에는 납쾌삭강을 생산하는 업체가 없어 연간 2만3천여t을 일본 등 해외에서 전량 수입해오고 있다.
포스코는 흑연 쾌삭강 양산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쾌삭강의 상당 부분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했다.
포스코는 현재 고객사별 설비 특성에 맞게 절삭 조건과 공구 선택에 대한 솔루션 지원 활동을 펼치는 중이며, 국내외 자동차사와 가전사 등을 대상으로 부품 인증도 추진하고 있다.
fusionjc@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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