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엔 훈풍…영국 테스코 "1만6천명 뽑아요"

입력 2020-08-26 15:52  

온라인 유통엔 훈풍…영국 테스코 "1만6천명 뽑아요"
코로나 사태 후 온라인 구매 증가로 매출 성장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대량 해고가 벌어지는 와중에도 온라인 유통에서는 일자리가 속속 마련되고 있다.
영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테스코는 2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1만6천명의 신규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며 "코로나19 사태 초기 채용한 4천명에 추가되는 것으로, 우선 임시직으로 입사했던 직원들에게 기회가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미국 CNN 방송이 보도했다.


신규 채용 직원은 온라인 주문이 들어오면 상품을 선택해 담고, 배달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제이슨 태리 최고경영자(CEO)는 "신규 일자리를 통해 장기적으로 온라인 수요를 맞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스코는 온라인 쇼핑 부분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고, 정부 보조를 받아 25세 이하 1천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테스코의 온라인 쇼핑 고객은 코로나19 초반 매주 60만명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150만명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고 CNN이 전했다.
테스코 측은 코로나19 전 매출의 9%가 온라인 구매였다면, 현재는 16%가 넘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온라인 판매는 지난해보다 66% 넘게 늘어 72억 달러(8조5천456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매업계에서는 봉쇄정책이 도입된 지난 3월부터 온라인 구매가 폭증해 기존 오프라인 유통에 변화를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세계 최대 온라인 공룡인 미국의 아마존이 지난달 런던과 인근 지역의 주요 고객에 식료품 무료 배달 서비스를 개시하겠다고 밝히면서 테스코의 대응에도 관심이 쏠렸다.
온라인 시장에서 이 같은 일자리 창출은 오프라인 유통에 주력해온 마크스 앤드 스펜서, 부츠 등이 대규모 감원에 나섰다는 점과 대조를 이룬다.
영국 통계청은 이달 초 코로나19 사태 이후 항공사 등 주요 기업에서 73만명이 실직했다고 발표했다.
aayyss@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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