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의뢰로 구성해 6주간 '2050년 순 탄소 배출 제로' 아이디어 논의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영국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처음으로 구성된 시민의회가 첫 결과물을 내놨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 공해를 유발하는 차량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비행기를 자주 이용하는 이들에 세금을 물리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 시민의회는 6주간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기후변화 대응 관련 조언을 담은 550쪽 분량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앞서 영국 하원 내 6개 특별위원회의 의뢰로 지난 1월 시민의회가 출범했다.
지난해부터 여러 차례 시위를 벌였던 기후변화 방지 운동단체 '멸종저항'(Extinction Rebellion·XR) 역시 시민의회 구성을 요구해왔다.
각계각층의 시민 108명은 '2050년 순 탄소 배출 제로'(zero)라는 정부의 기후변화 대응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각종 아이디어를 60시간에 걸쳐 토론한 뒤 이를 보고서에 담았다.
시민의회 구성원들은 영국 인구 구성 등을 고려해 3만명에 무작위로 우편을 보낸 뒤 참여 의사를 밝힌 2천명 중 컴퓨터 추첨으로 뽑았다.
이들은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을 갖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에 매우 관심이 있는 이들부터 전혀 관심이 없거나 회의적인 이들까지 모두 포함됐다.
보고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정부의 강력하고 분명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변화를 강제하기보다는 언론과 학교 등을 통한 지속적인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아이디어로는 SUV를 포함한 다량의 공해 유발 차량 판매를 단계적으로 금지하고, 공해 유발 상품 광고 역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행기를 자주 이용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세금을 부과하고, 환경친화적 항공 기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식습관 변화를 강제할 수는 없지만, 자발적으로 붉은 고기(red meat) 소비를 20∼40% 줄이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기업들은 에너지와 원료를 덜 사용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고, 소비자들은 제품을 재활용하거나 수리해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풍력 및 태양광 발전을 확대하고, 주택 개발 시 산책 및 자전거 이용 접근권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중교통 요금을 낮추고, 도로 건설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 과정에서 대규모 이산화탄소 배출 산업에 대한 지원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의회 구성을 의뢰한 하원 위원회는 정부가 연내 보고서 내용과 관련한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 대변인은 시민의회 보고서 내용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pdhis959@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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