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UNDP와 손잡고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 구현에 나선다

입력 2020-09-23 09:29  

현대차, UNDP와 손잡고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 구현에 나선다
'포 투모로우' 프로젝트 가동…누구나 솔루션 제안하는 플랫폼 개설
정의선 수석부회장 "'인류를 위한 진보'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차[005380]가 유엔개발계획(UNDP)과 손잡고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 조성에 나선다.
현대차는 UNDP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솔루션 창출과 현실화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고 '포 투모로우(for Tomorrow)'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23일 밝혔다.
포 투모로우 프로젝트는 교통, 주거, 환경 등 오늘날 글로벌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 각계 구성원의 집단지성을 모아 솔루션을 도출하고 이를 현실화하는 '크라우드소싱' 방식의 캠페인이다.

양측은 협약에 따라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포 투모로우' 홈페이지(www.fortomorrow.org)를 개설한다.
누구나 사이트에 방문해 제한 없이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에 대한 투표와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도록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적용한 '디지털 허브' 형태로 운영된다.
홈페이지에 제안된 내용은 기술, 환경,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와 다른 참가자와의 협업, 네트워킹을 거쳐 고도화 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현대차와 UNDP는 이 중 일부를 선정해 작년 7월 설립된 UNDP 산하 'UNDP 액셀러레이터 랩스(Accelerator Labs)'와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을 통해 현실화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현대 크래들은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로보틱스 등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전략적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혁신 거점이다.
현대차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당면한 사회 문제를 해소하고 지속 가능 메시지를 전파해 혁신적인 미래 사회를 구현하는 데 기여할 방침이다.
동시에 '잘하는(Doing Well)' 기업을 넘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선한(Doing Good)' 기업으로 거듭나는 노력을 통해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큰 'MZ세대'(밀레니얼 세대+Z세대)와 공감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이는 현대차의 브랜드 비전인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가속화하는 차원이다.
이번 업무 협약은 현대차의 브랜드 방향성이 유엔(UN)이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달성과 맞닿아 있다는 데서 시작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협약식은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아킴 스타이너 UNDP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포 투모로우' 프로젝트는 현대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 모색을 목표로 한다"며 "글로벌 구성원 간의 협업과 기술적인 혁신을 통해 '인류를 위한 진보'를 지속해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킴 스타이너 사무총장은 "UNDP는 오늘뿐 아니라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에 현대차와 함께 마련한 플랫폼이 그들을 한곳에 모으는 구심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협약식에는 유해 물질 없는 친환경 생필품을 만드는 '어니스트 컴퍼니' 창립자인 배우 제시카 알바도 함께했다.
제시카 알바는 "생각지 못하게 찾아온 전 세계적 위기를 겪으며, 오늘과 내일을 위해 보다 지속 가능하고 인간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협력하는 것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임을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첫 번째 주제는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이다.
솔루션 응모는 다음달 초부터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이를 통해 현실화할 솔루션은 내년 4월22일 지구의 날에 뉴욕 유엔 본부에서 공식적으로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인스타그램 채널도 함께 개설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익숙한 MZ세대가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포 투모로우' 프로젝트 콘퍼런스 영상은 전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현대차는 이번 UNDP와의 파트너십을 비롯해 앞으로도 전 세계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hanajja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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