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선도업체 엔비직스와 2025년 양산 목표로 공동 개발
자율주행·전동화 이어 미래차 먹거리 확보 차원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가 미래차 성장동력의 한 축인 인포테인먼트 부문에 대한 투자와 연구 개발을 강화한다.
현대모비스는 증강현실(AR)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분야의 글로벌 선두업체인 영국 엔비직스에 2천500만달러(한화 약 300억원)를 투자한다고 7일 밝혔다.
그동안 자율주행과 전동화에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를 집중한 데 이어 이번에는 인포테인먼트로 외연을 넓혀 차세대 먹거리를 적극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핵심부품으로 꼽히는 AR HUD는 차량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방 도로와 매칭해 전면 유리창에 투영해주는 안전 편의 장치다.
엔비직스는 2010년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출신의 제이미슨 크리스마스 박사가 모교의 원천기술을 활용해 설립한 디지털 홀로그램 광학기술 스타트업으로, 관련 업체 중 유일하게 홀로그램 기반 HUD를 양산한 경험이 있다고 현대모비스는 전했다.
AR HUD는 크게 기하광학 방식과 홀로그램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차량 전면에 20ℓ 이상의 넓은 공간이 필요한 기하광학 방식과 달리, 디지털 홀로그램은 별도의 광학 장치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도 넓은 시야각을 제공할 수 있어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엔비직스는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을 바탕으로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원천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의 단점인 속도 지연과 화질 저하는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으로 해결했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엔비직스와 오는 2025년 양산을 목표로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AR HUD를 공동 개발할 방침이다.
운전자의 시선을 분산시키지 않고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 차세대 AR HUD 기술을 선제적으로 선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자체적으로 기술 확보에 주력하며 디지털클러스터, 차량주변모니터링시스템(SVM),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텔레매틱스(AVNT), HUD 등 총 4종의 인포테인먼트 핵심 부품 양산에 모두 성공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능을 연계한 고부가가치 주행 정보 표시장치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IHS마킷 등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HUD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12%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AR HUD의 경우 2025년 100만대 규모에서 2030년 1천200만대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나 부품사 역시 원천 광학기술을 보유한 전문 HUD 업체와 기술 제휴나 투자 등을 통해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투자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연구 개발과 수주 성과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6월 차량과 외부 인프라를 초고속 통신으로 연결하는 커넥티드 통합관리 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데 이어, 이미 제네시스 GV80에 12인치 HUD를 공급하고 있다. 또 현재 5천여명이 넘는 국내 연구개발 인력과 함께 인포테인먼트 분야에 최적화된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소프트웨어 제2 연구개발 거점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조성환 현대모비스 부사장은 "AR HUD 기술은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적인 첨단보조장치로, 자율주행 기술과 시너지를 낼 수 있어 글로벌 프리미엄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이라며 "다양한 원천 기술을 갖춘 글로벌 업체로의 투자를 지속해서 단행해 전장부품 생태계를 확대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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