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매출 30조원 달성 목표…그룹 성장의 한 축으로
내년 1월 사업부 출범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포스코[005490]가 2050년까지 수소 생산 500만t 체제를 구축하고, 수소 사업에서 매출 30조 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수소 사업을 그룹 성장 사업의 한 축으로 육성해 미래 수소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포스코는 13일 이런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이라는 비전을 밝혔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 등 핵심 기술과 생산역량을 갖출 계획이다.
내년 1월 사업부를 출범하고,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를 중심으로 국내외 연구기관과 연구개발(R&D) 협력을 추진해 수소 사업을 본격화한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미래 청정에너지의 핵심인 수소를 주도적으로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탄소 중립 사회를 위한 국가 수소 생태계 완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앞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차세대 청정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수소는 연간 국내 수요가 2030년 194만t, 2040년 526만t 이상으로 증가하고, 활용 분야도 석유화학 중심에서 수송, 발전 분야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현재 포스코는 철강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와 천연가스(LNG)를 이용한 연간 7천t의 수소 생산 능력을 갖췄다. 약 3천500t의 부생수소를 추출해 철강 생산 중 온도 조절과 산화 방지를 위해 사용 중이다. 세계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 분리판용 철강 제품을 개발해 국내에 생산되는 수소차에도 공급하고 있다.
포스코는 수소를 활용한 철강 생산 기술인 수소환원제철공법 연구와 수소를 생산·운송·저장·활용하는데 필요한 강재 개발, 부생수소 생산설비 증대를 통해 역량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그린수소 유통과 인프라 구축, 그린수소 프로젝트 등 다양한 사업 기회를 모색하며 대규모 투자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부생수소 생산능력을 7만t으로 늘리고, 2030년까지 글로벌 기업과 손잡고 블루수소를 50만t까지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그린수소는 2040년까지 200만t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등 2050년까지 수소 500만t 생산체제를 완성할 방침이다.
블루수소는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를 이용해 생산하며, 이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포집해 땅속에 저장한다. 그린수소는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한다.
포스코는 2050년까지 그린수소를 기반으로 한 수소환원제철소를 구현할 방침이다. 수소환원제철공법이 상용화하면 최대 연간 370만t의 그린수소가 필요하게 돼 포스코는 최대 수소 수요 업체이자 생산업체가 된다.
수소 운송과 저장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암모니아 수소추출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암모니아는 수소를 질소와 결합한 것으로, 운송과 저장이 용이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운반체로 평가받는다.
초기 사업으로는 제철소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철강 운송 차량과 사내 업무용 차량 등을 수소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현재 포스코 철강 제품 운송 대형 트럭은 약 1천500대로, 임시로 투입되는 운행 대수까지 포함하면 연간 5천 대 규모다.
그룹사와 함께 '생산-운송-저장-활용' 전 주기에 걸친 가치사슬도 마련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정부의 수소 도입 사업과 해외 수소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포스코에너지는 수소 전용 터미널 구축과 현재 LNG 터빈 발전을 30년부터 단계적으로 수소 터빈발전으로 전환한다. 포스코건설은 수소 도시 개발 프로젝트는 물론 수소 저장, 이송에 필요한 프로젝트 시공을 맡는다.
fusionj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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