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019년 프랜차이즈 조사 잠정 결과'
(세종=연합뉴스) 곽민서 기자 = 지난해 프랜차이즈 치킨 가게가 평균 연매출 2억원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편의점은 전국 점포 수가 4만곳에 달하면서 프랜차이즈 업종 가운데 가맹점 수가 가장 많았다.
◇ 가맹점 1곳당 매출 3억4천만원…치킨집 매출 2억원으로 22%↑
2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잠정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프랜차이즈 매출액은 74조2천억원으로 전년보다 8.7%(6조원) 증가했다.
가맹점 1곳당 평균 매출액은 3억4천420만원으로 전년 대비 6.0%(1천930만원) 늘었다.
업종별로 보면 의약품 업종의 가맹점당 매출액이 10억57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편의점이 5억5천170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그 외 자동차 수리(4억6천980만원), 제과점(4억510만원) 등 순이었다.
반면 코인 빨래방 등을 비롯한 가정용 세탁 업종의 경우 가맹점당 매출액이 1억700만원으로 가장 적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종은 치킨이었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당 매출액은 2억580만원으로 전년 대비 21.7% 증가했다.
김밥·간이음식(12.1%)과 가정용 세탁(10.7%)도 매출액이 큰 폭으로 늘었다.
이진석 통계청 산업통계과장은 "지난해 치킨 가격 자체가 상승했고 배달료도 가격에 포함되면서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한 영향으로 치킨 같은 배달 음식이나 김밥 등 간이음식, 가정용 세탁 등의 수요도 확대됐다"고 덧붙였다.
임금 근로자를 포함한 프랜차이즈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8천750만원으로 집계됐다.
◇ 전국 편의점 가맹점 4만1천개·치킨집 2만6천개
지난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1만6천개로 전년 대비 2.6%(5천개) 증가했다.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업종은 편의점으로, 총 4만1천개로 집계됐다.
그 외 한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3만1천개, 치킨이 2만6천개 등이었다.
가맹점 수 상위 3대 업종인 편의점·한식·치킨 가맹점은 전체의 45.6%를 차지했다.
프랜차이즈 종사자 수는 84만8천명으로 전년 대비 3.9%(3만2천명) 증가했다.
이 가운데 임금 근로자가 55만1천명(65.0%), 비임금 근로자가 29만7천명(35.0%)이었다.
성별로는 여성 프랜차이즈 종사자가 50만7천명(59.8%)으로 남성(34만1천명, 40.2%)보다 많았다.
특히 제과점(79.4%), 두발 미용(78.6%), 의약품(77.4%), 커피·비알코올음료(75.7%) 업종의 경우 여성 종사자 비중이 컸다.
종사자 수가 가장 많은 업종은 역시 편의점으로, 지난해 총 19만3천명이 편의점 가맹점에서 일했다.
◇ 프랜차이즈 절반은 수도권에…인구 대비 가맹점 수 전남이 최소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절반은 수도권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가맹점 수는 10만6천862곳으로 전체의 49.6%에 달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경기도가 5만5천개로 가장 많았다.
인구 1만명당 가맹점 수는 전라남도가 36.7곳으로 제일 적었고, 제주도가 49.9곳으로 가장 많았다.
mskwa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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