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생명보험산업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저성장과 저금리로 인한 이차역마진 확대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핀테크 영향 확대, 새로운 재무건전성 규제 도입, 금융권 내 융·복합화로 인한 치열한 혁신 경쟁이 본격화하는 등 결코 녹록지 않습니다.
생명보험산업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지속 성장을 이뤄내기 위해 올해에는 4가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고객신뢰 회복 및 지속가능 경영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회원사와 함께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보험계약 체결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전 업무영역에 걸쳐 비대면화 및 디지털화가 가능하도록 업계를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생보산업 시장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공사보험 정보공유 체계 마련 등을 통해 생보산업의 헬스케어 시장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생보산업의 경영여건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새로운 자본건전성 규제로 인한 업계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건전성 규제의 연착륙을 유도하겠습니다. 또한, 동일기능 동일규제 원칙하에 빅테크와 관련한 '기울어진 운동장' 이슈를 해결하고, 빅테크 플랫폼 기업의 금융상품판매 유사행위에 대한 규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