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8일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을 자동차 업계가 자율주행차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신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AMA는 이날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자율협력 주행을 위한 C-ITS의 산업동향과 미래'를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개최해 C-ITS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C-ITS는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안전한 통행을 지원하는 교통 시스템이다. C-ITS 구축을 위해서는 자동차가 유·무선망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인 V2X가 필수적이다.
정부는 C-ITS 통신방식으로 5G망을 활용하는 C-V2X와 와이파이 등을 활용하는 근거리전용무선통신(DSRC)을 두고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
유시복 한국자동차연구원 센터장은 "C-ITS 구축을 위해 WAV, 5G-V2X 등 여러 통신방식의 단일화 또는 하이브리드 중 한 가지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며 "신차 통신 모듈 의무장착 등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논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통신방식 대안 관련 발제를 맡은 정구민 국민대 교수는 "관련 업계 의견을 종합하면 C-V2X는 현재 상용화를 위한 준비가 부족한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당장 C-V2X를 도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검증된 DSRC망 설치와 5G-V2X 실증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설명했다.
패널로 참석한 김낙석 현대차[005380] 상무는 "자율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서 다양한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이 필수적이지만, 국내는 수집지역이 제한적이라 어려움이 있다"며 "C-ITS 통신방식이 조속히 결정돼 활용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창기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장은 "3단계 자율주행차의 운행기능영역 확대를 위해서라도 C-ITS 구축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다양한 기술과 새로운 서비스 실증도 활성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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