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로 첫 이사회…"모든 방안 신중 검토, 늦지 않은 시일 최적방안 찾겠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국내 소매금융 철수 계획을 밝힌 한국씨티은행이 27일 '소비자금융 출구전략' 방안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이날 오후 2시부터 2시간여 동안 화상회의 방식으로 씨티그룹의 '13개국 소비자금융 철수' 발표 이후 첫 이사회를 열고 국내 소매금융 출구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씨티은행은 이날 이사회가 끝난 뒤 "이사회에서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출구전략과 관련해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전체 매각, 일부 매각, 단계적 폐지 등의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으나, 구체적 일정이나 내용이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든 실행 방안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면서도, 늦지 않는 시일 안에 최적의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직 다음 이사회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앞서 씨티그룹은 지난 15일 한국을 비롯한 13개국에서 소비자금융 사업을 접겠다고 선언했다.
한국씨티은행 이사회는 사내이사 1명(유명순 행장), 기타비상임이사 1명(비샬 칸델왈 씨티그룹 아태지역 프랜차이즈 회계담당임원), 사외이사 4명(지동현 전 KB국민카드 부사장, 민성기 전 한국신용정보원장, 이미현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민주 전 BNK금융지주[138930] 부사장) 등 총 6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의장은 유 행장이 맡고 있다.
이날 이사회는 씨티그룹의 발표 이후 처음 열리는 회의인데다, 아직 씨티그룹에서 '소비자금융 출구전략'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언급한 바가 없어 당장 진전된 결과가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금융권과 금융당국에서는 한국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출구전략과 관련해 통매각, 분리매각, 단계적 업무 폐지 등 3가지 선택지가 있다고 본다.
우선 자산관리(WM), 신용카드 등 소비자금융 사업의 각 부문을 분리해서 별도로 매각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다.
다음으로 소비자금융 사업을 통째 매각하는 방식도 거론된다. 2014년 씨티그룹이 일본씨티은행의 개인금융 부문을 매각할 당시 일본 내 9개 은행에 개인금융 분야의 양도를 타진했고 그중 미쓰이스미토모은행이 이를 인수한 사례가 있다.
마지막으로 매각이 어려울 경우 사업을 점진적으로 축소해 폐지하는 수순을 밟는 방식이 거론된다. HSBC은행이 2012년 산업은행에 소매금융 부문을 매각하려다 직원 고용 승계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실패하자, 2013년에 결국 청산 절차를 밟은 전례가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한국씨티은행의 고객 대출 자산은 24조7천억원, 예수금은 27조3천억원이었다. 투자 상품은 5조원, 개인 수신고객은 216만명, 소비자금융 대출은 20조원 규모다. 작년 말 한국씨티은행의 전체 임직원 수는 3천500명이며, 이중 소매금융 부문 임직원은 2500명(영업점 직원 939명 포함)이다.
한국씨티은행은 "향후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고객에 대한 금융서비스는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되며,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은 이사회에 앞서 규탄 시위를 열고 전 직원 고용 승계와 근로 조건 유지, 분리매각·자산매각(철수) 결사 반대 등의 입장을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23일 금융위원장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되고 한국 경제가 정상화될 때까지 씨티은행 관련 금융위 인허가 업무 중단, 매각 등 출구전략 과정에서 노조 참여 보장, 전 직원의 고용승계·근로조건 유지, 노조와 금융위원장의 면담 등을 요청하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노조는 "(씨티그룹의 결정은) 2005년 한미은행과의 통합 이후 배당금 및 용역비 명목으로 4조원이 넘는 막대한 국부를 빼돌리고, 이제는 투자비용이 아까워서 처분해 버리겠다는 전형적인 악질 외국자본의 횡포"라며 "소비자금융 철수로 고객 피해가 우려되며 자칫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소비자금융 출구전략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yjkim8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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