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분기 적자에서 올해 흑자 전환…화물 매출 2배 늘어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대한항공[003490]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항공업계 불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1조7천498억원, 영업이익이 1천245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당기순손실은 지난해 1분기 6천920억원에서 올해 288억원으로 감소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분기 코로나19 영향으로 65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는데, 올해는 화물 운송을 확대하며 흑자를 냈다. 지난해 2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이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증권사 2곳의 실적 전망치(컨센서스)인 988억원을 상회하는 수치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 2조3천98억원보다 24% 감소했지만, 화물 사업 매출은 1조3천5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두배 이상 증가했다.
대한항공의 깜짝 실적은 화물 수송 증가와 순환 휴업 등을 통한 전사적인 비용 절감 덕분인 것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여객 운송이 줄면서 밸리(여객기 하부 화물칸) 수송은 줄었지만,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화물 전용 여객기를 운항하면서 화물 운송 공급을 늘렸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항공 화물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객 운송은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1분기에도 여객 사업은 각국의 출입국 제한으로 수요 부진 추세가 이어졌다.
대한항공은 귀국·출장 목적 전세기 편성, 무착륙 관광비행 운항 등을 통해 여객 운항을 늘리고 있다.
2분기에도 여객기 밸리 공급이 여전히 부족한 상태에서 해운 물류 적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항공 화물 호조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보유 기재를 유연하게 활용해 글로벌 항공사들의 화물 운송 공급 확대와 해운 물류 수송량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다.
여객 운송은 2분기에도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이 등 향후 국제 여객 수요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노선을 운영하고, 백신 여권과 트레블 버블 등의 환경변화를 대비할 예정이다.
영업이익 흑자와 자산 매각 등을 통해 대한항공의 재무 안정성도 향상됐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기내식 사업부 매각, 유상증자 및 차입 등으로 약 3조3천5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했다. 올해 3월 시행한 유상증자를 통해 3조3천억원을 확보했고, 올해 연말까지 송현동 부지 매각 등을 통해 자본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대비 340%p(포인트) 감소한 294%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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