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부진과 같은 흐름…"콘텐츠 소진 및 국내업체 경쟁력 강화 영향"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공룡' 넷플릭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부진한 가운데 국내에서도 올해 들어 이용자 감소세가 뚜렷하다.
올해 들어 3개월 연속으로 이용자가 줄어들면서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초기에 누린 특수가 끝나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20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4월 기준 넷플릭스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808만3천501명으로 전월 823만6천288명보다 15만2천787명(1.9%) 감소했다.
이는 올해 1월 899만3천785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3개월 연속 줄어든 수치다.
넷플릭스 MAU는 400만명을 넘고 급증하기 시작한 지난해 이후 1개월 단위로 줄어든 적이 있었을 뿐 연속으로 줄어든 적은 한 번도 없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2개월을 넘어 3개월 연속 감소를 기록한 것이다.
이에 앞서 넷플릭스는 1분기 글로벌 신규 가입자가 398만명으로, 작년 동기 1천600만명의 25% 수준에 그치는 등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다.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1분기 실적에 대해 외신들은 넷플릭스가 코로나19 유행 시기 최대 수혜를 입었으나, 백신 접종 확대와 OTT 업체 간 경쟁 격화로 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업계는 이 같은 흐름이 국내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이용자들의 넷플릭스 콘텐츠 소모가 심화하고, 다른 여가활동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늘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국내에서 넷플릭스의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가 나오지 않고 있다. 볼 만한 게 없다는 의견도 부쩍 많아졌다"며 "코로나19 확산 초기 글로벌 1위 사업자로서 누렸던 특수는 오래 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토종 OTT들이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넷플릭스에 대항할 '전열'을 정비하면서 전체 경쟁 판도가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쇼핑·포털 등과 제휴한 소비자 혜택 확대, 넷플릭스에 없는 국내 드라마 콘텐츠 등도 토종 OTT의 차별화된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넷플릭스의 부진과 달리 2, 3위 사업자인 토종 OTT들은 견조한 흐름 내지 상승세를 보였다.
2위 웨이브는 1월 371만3천427만 명에 이어 2월 331만 명대로 주춤했으나 3, 4월에는 연속으로 370만 명에 육박하는 MAU를 기록했다.
3위 티빙은 1월 311만9천928명에서 2월 276만 명대로 감소했으나 3월 327만 명대, 4월 293만 명대를 기록하는 등 300만 명대를 오르내리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하반기 국내 OTT 시장은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출시, 넷플릭스의 신규 콘텐츠 공개가 중요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OTT 서비스 초창기에는 1위 업체의 주도권이 막강했으나 시장이 성숙하면서는 콘텐츠 경쟁력으로 승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해 전력한다면 국내 업체들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jo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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