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중심으로 한 현대차그룹의 사무·연구직 노조가 지난달 출범 이후 첫 공식 행보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상견례를 요청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인재존중 사무·연구직 노조는 전날 정 회장에게 노조 설립에 따른 사측과의 상견례를 요청하는 내용의 공식 문서를 보냈다.
사무직 노조는 문서에서 "현대차그룹 최초로 사무연구직 노동자들을 가입대상으로 하는 산업별 노조"라고 소개한 뒤 "곧 시작될 올해 임단협은 험난할 것이며 미래차로의 전환이라는 중차대한 생존의 문제 앞에 다시금 과거와 다를 바 없는 강경 투쟁을 예고하는 부분에 대해 (회사도) 고심이 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치열한 글로벌 경쟁 환경하에서 어떻게든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 회사, 생산방식의 변화라는 두려움 속에서 고용 안정을 요구하는 노동자들 모두 더는 물러설 수도, 후퇴할 수도 없다"며 "나름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범한 우리 노조 역시 손쉬운 퇴로는 존재하지 않을 것임을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무직 노조는 "퇴로가 없는 양 당사자의 만남은 그러기에 더욱 소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다음달 4일까지 상견례에 대한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사무직 노조는 지난달 29일 공식 출범했다.
임단협의 주축이 된 생산직 직원들이 정년 연장 합의에 치중해 성과급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불만이 확산하며 공정한 보상을 중시하는 MZ세대 직원들을 중심으로 별도 조합 설립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출범 당시 가입 인원은 500명 정도로 이후로도 꾸준히 가입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올해 임단협 교섭에 사무직 노조가 참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복수노조 체계일 때는 노조 측은 사측과 임단협을 진행할 '교섭 창구 단일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노조가 서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전체 조합원의 과반수를 가진 쪽이 교섭 대표 노조가 된다. 기존 금속노조 산하 현대차[005380] 지부는 전체 조합원 4만9천 명가량을 확보하고 있다.
사무직 노조가 별도의 교섭권을 인정받으려면 노동위원회로부터 교섭 단위 분리 필요성을 인정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사무직 노조는 일단 몸집을 키우고 존재감을 알리는 것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교섭단체인 현대차 생산직 노조는 임금 9만9천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성과금 30% 지급, 노령연금 수령 개시일이 도래하는 해의 전년도로 정년연장(최장 만 64세) 등을 내용으로 하는 올해 요구안을 확정했다. 차세대 차종이나 친환경차 관련 주요 부품을 개발, 생산할 때는 국내 공장 우선 배치를 원칙으로 하는 등 국내 일자리 유지 방안도 넣었다. 최근 그룹이 밝힌 8조원 규모의 미국 투자 계획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생산직 노조는 이달 말 사측에 올해 임단협 교섭 상견례를 요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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