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하나금융그룹은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뱅킹 서비스인 'LINE Bank(라인뱅크)'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라인뱅크는 국내은행이 빅테크기업과 협력해 동남아시아에서 금융서비스를 시작한 첫 사례로 ▲ 비대면 실명확인(e-KYC)을 통한 계좌개설 ▲ 정기예금 ▲ 직불카드 ▲ 무카드(Cardless) 출금 ▲ 공과금 납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앞서 라인은 2018년 10월 하나은행 인도네시아 법인의 지분 20%를 취득하고 하나은행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은 뒤 양사의 금융·플랫폼사업 전문 인력, 현지에서 채용한 디지털 전문인력으로 전담부서를 구축하고 서비스 오픈을 준비해왔다.
라인뱅크는 현지 금융당국 권고에 따라 수신 서비스만 우선 론칭하고 향후 대출상품, 대출 관련 제휴 확대 등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라인과 함께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현지 고객 기반 확대와 은행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기대된다"며 "향후 개인 대출 상품 론칭 등 서비스 영역 확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이 차별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yjkim8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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