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KT엠하우스 합병 'KT알파' 출범…"2025년 거래액 5조 목표"

입력 2021-06-30 11:30  

KTH·KT엠하우스 합병 'KT알파' 출범…"2025년 거래액 5조 목표"
정기호 대표 "디지털 커머스 사업 확대…M&A도 적극 추진"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KT그룹의 T커머스(데이터 기반 홈쇼핑 방송) 계열사인 KTH와 모바일 쿠폰 사업자인 KT엠하우스가 합병해 KT알파(KT alpha)라는 이름으로 1일 공식 출범한다.
각각 TV와 모바일에 특화한 채널을 합병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커머스(상거래) 분야에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정기호 KT알파 대표는 30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최근 디지털 커머스 시장에선 채널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추세"라며 "개별사업자로서 경쟁력보다는 합병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와 더 큰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KT알파는 TV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사업 영역 확대에 나선다.
최근 KTH의 T커머스 사업인 K쇼핑이 TV 채널에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라방)을 중계하는 새로운 시도를 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KT알파는 K쇼핑의 모바일 라방 중계에 바로 결제 기능 등을 추가해 채널 간 융합을 강화할 계획이다.
KT알파는 이와 함께 정 대표가 겸임하는 KT 계열 디지털 광고회사인 나스미디어와 종합 마케팅 솔루션 업체인 플레이디와의 융합도 시도한다.
나스미디어와 플레이디가 광고 사업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축하려는 것이다.
고객의 수요를 반영한 자체 브랜드(PB) 상품 개발 등이 사업 모델로 손꼽힌다.
KT 알파는 "고객의 수요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브랜드 개발 및 기획을 통해 독점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쇼핑의 온라인 쇼핑몰 구축·운영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사업도 추진한다.
사업별 맞춤형 쇼핑몰 구축부터 효율적인 사업 운영, 통합 판매 관리, 마케팅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러한 사업 확장에 KT엠하우스가 그동안 기업 간 모바일 쿠폰 거래(B2B) 사업을 하면서 축적한 영업력이 활용될 전망이다.
KT엠하우스는 지난해 모바일 쿠폰인 '기프티쇼'의 판매 금액이 5천억원을 돌파한, 기프티쇼 B2B 시장 1위 사업자다.
정 대표는 "사업 시너지 창출과 함께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하고 2025년까지 취급고(거래액) 5조원을 달성해 기업가치를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lucid@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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