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 DL이앤씨는 서해선 복선전철 철도 아치교 건설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아치교는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과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을 가로지르는 안성천 위에 건설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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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치교는 길이 155m, 높이 46.5m, 무게는 2천726t으로 국내 최대 규모 철도 아치교량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강에 설치된 서강대교 아치교와 비슷한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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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설치작업으로 DL이앤씨가 건설 중인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제5공구 전 구간이 연결됐다.
아치교량은 총 5개의 아치 구조물로 구성됐다.
가장 큰 아치 양쪽으로 1천681t 아치 2개와 1천255t 아치 2개가 연결된 형태다.
DL이앤씨는 철도교량 시공에 국내 최초로 대선식 일괄 가설 공법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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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법은 교량 위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조립한 후 바지선을 이용해 시공 위치로 옮겨와 교각 위에 설치하는 방법이다.
올해 2월부터 130일간 육상에서 제작된 아치는 이달 16일 바지선으로 옮겨져 안성천 수면으로부터 23m 높이에 있는 교각에 설치됐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국가철도공단이 총 10개의 공구로 나눠 발주했고, DL이앤씨는 아산에서 평택까지 연결되는 총 연장 5천999m에 이르는 5공구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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